현대상선, 글로벌 해운동맹 합류 물밑 작업 본격 시작

현대상선이 글로벌 해운동맹 합류를 위해 본격적인 물밑 작업에 나섰다.


그 시작은 2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 연지동 현대그룹 본사에서 열린 G6 해운동맹의 정례회의로, 이날 회의는 각 회원사의 임원급 실무진들이 모여 성수기인 3분기에 대비해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현대상선을 비롯해 독일 하팍로이드, 일본 NYK와 MOL, 싱가포르 APL, 홍콩 OOCL 등 총 6개 선사가 결성한 G6 해운동맹은 내년 3월까지 유지되다 이후에는 제3의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로 개편된다.

현대상선은 지난달 13일 발표된 디 얼라이언스 회원사 명단에서 제외됐으며 오는 9월 회원사가 최종 확정되기 전까지 합류를 해야한다.

채권단은 앞서 현대상선의 자율협약 이행 선행조건으로 용선료인하 협상과 채무 재조정, 그리고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을 필수사항으로 제시한 바 있다.

현대상선은 이날 회의에서 G6 해운동맹 회원사이자 디 얼라이언스에 포함된 하팍로이드, NYK, MOL 등 선사 세 곳을 상대로 합류를 지지해달라고 설득 작업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이들 3개 선사는 이미 현대상선의 경영 정상화가 이뤄진다면 해운동맹 가입을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문서를 통해 밝힌 상황이다. 디 얼라이언스 소속 다른 1개 선사는 구두로 지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회의에는 우리 정부 당국자가 현대상선을 지원하기 위해 이날 직접 회의장을 찾아 일부 선사와 별도로 면담할 계획이었으나 취소됐다.

해양수산부는 "윤학배 차관이 오후 3시 디 얼라이언스에 포함된 3개 선사와 면담할 예정이었으나 선사들의 요청으로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들은 원래 방문 목적대로 G6 내부운영과 관련한 사항을 논의하는 데 집중하고 싶다며 면담을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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