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밀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에 큰 도움이 되고 민간에도 데이터를 제공해 대중교통이용자와 연계된 광고입지분석이나 창업정보 제공도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카드를 사용해 대중교통 요금을 지불할 때 생성되는 1일 2100만 건의 교통카드 전산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에 들어가 내년까지 사업을 마치기로 했다.
교통카드빅데이터는 교통수단, 승·하차 시간, 노선 및 정류장, 환승여부 등 이용자의 통행실태 파악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2014년 기준 92%의 이용율을 보이는 등 교통카드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활용가치가 매우 커진 상태이다.
그동안에는 데이터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없었고 교통카드 정산사업자 (한국스마트카드, 이비카드, 코레일 등 8개사) 별로 정보 체계가 달라 효율적인 사용에 제약이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말 국회에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교통카드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사업에 착수하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에 우리나라 전체 대중교통 9천여개 노선에 대한 수요조사방식과 비교해 조사비용을 약 97% 절감(9억 5천만원→ 4천7백만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패턴을 분석하면 노선 신설·조정, 정차 지점 및 배차 간격 최적화 등 정부·지자체·사업자 별로 보다 편리하고 정밀한 교통체계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관련 테이터를 민간에 제공해 부동산, 통신, 재해·재난, 기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럴 경우 버스노선별,정류장별 맞춤형 광고 지원, 적정 광고비용 산정 등 광고입지분석에 활용되거나 대중교통 승하차정보로 유동인구 등을 파악해 기존 인구, 업종현황 등의 데이터와 결합해 창업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
그동안에는 서울시가 교통카드 데이터를 분석해 심야버스 노선 신설에 활용하거나 대전시가 택시 파업 시 교통대책 수립,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 시 소통상황 영향분석 등에 활용했다.
또 대중교통 시설 개선때 이용자유형별(어린이, 청소년, 일반) 정류장 대기시간을 분석해 방범 CCTV, WIFI 설치 정류장 선정등에 활용하거나 관광지 주변 정류장 승하차인원을 분석해 관광수요가 많아 시설개선이 필요한 정류장 선정에 사용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