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스마트폰 사용 직장인 1245명을 대상으로 '업무 시간 외에 모바일 메신저로 업무 연락 받은 경험'을 조사한 결과, 72.4%가 '있다'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동일 조사 결과(68.5%) 보다 3.9%p 상승한 수치다.
직급별로 살펴보면 '과장급'이 84.1%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대리급'(79.5%), '부장급'(73.7%), '임원급'(68.1%), '사원급'(65.1%)의 순이었다.
이들은 일주일에 평균 2.8일 가량 연락을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연락을 받은 때는 주로 '퇴근시간 이후'(84.2%, 복수응답)였다. 다음으로 '주말'(61.4%), '연차 등 휴가기간'(49.2%), '출근시간 전'(38%), '점심시간'(33.4%) 순으로 답했다.
연락한 상대는 단연 '직속 상사'(71.4%)가 1위를 차지했으며, '소속 팀 동료'(45%)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 '타 부서 직원'(31.5%), '거래처'(30.3%), 'CEO'(22.5%), '소속 팀 후배'(16.2%) 등으로 나타났다.
업무시간 외에 연락한 이유로는 '업무 처리를 시키기 위해서'(54.6%)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급한 상황이 발생해서'(44.5%), '파일 위치 등 질문이 있어서'(36.6%), '업무 스케줄을 정하기 위해서'(26%) 등이 있었다.
이러한 연락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는지 묻자 과반을 넘는 60.5%가 '무조건 받음'이라고 응답했다. 이어서 '골라서 받음'(33.5%), '거의 안 받음'(5.2%), '전혀 받지 않음'(0.8%) 순이었다.
그렇다면, 업무시간이 아님에도 회사의 연락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절반 이상인 51.3%가 '온 연락을 안 받을 수 없어서'를 선택했다. 다음으로 '급한 일일 것 같아서'(47.4%), '어차피 처리해야 할 일이라서'(45.1%), '회사 및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어서'(40.6%), '나중에 변명하기 싫어서'(33.1%), '남에게 피해가 갈 수 있어서'(23%), '어차피 읽을 때까지 남아있는 거라서'(21%) 등의 이유를 들었다.
이들 중 86%는 지시 받은 업무를 즉시 처리했다고 답했으며, 절반이 넘는 56.9%는 연락을 받고 회사로 복귀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직장인들 대다수(97%)는 업무시간 외 받는 연락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밝혔다.
스트레스 강도는 '피곤한 수준'이라는 응답이 47.7%로 가장 많았으며,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는 응답도 26.8%나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