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한가 : 정의화 국회의장 / 하한가 : 황교안 총리
- 정의화, 당청 압박 맞선 與 인사로 존재감 상승
- 황교안을 박승춘보다 더 문제로 지적한 이유는.
- 정진석, 결국 원유철 모델로 가기로 한 것
<이준석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
- 상한가 : 안희정 충남지사 / 하한가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 안희정, 세대교체 대권 가치 상승
- 정진석, 원유철 모델과 유승민 모델 사이 고민
- 상시청문회법, 靑 거부권 행사할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새누리당 전 비대위원), 장하나(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정의 뉴스쇼가 이번 주 월요일부터 새로운 코너를 하나 마련했습니다. 이름하여 뉴스증권시장 뉴스닥. 미국에 나스닥이 있고 우리나라 증시에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생긴 건데요. 두 분의 패널과 함께 한 주간의 정치, 사회 흐름을 읽어보는 그런 시간입니다.
제가 이제 소개해드릴 두 분의 패널은 우리 사회 전반의 뉴스메이커들 중에서 상한가 하한가 인물을 한명씩 뽑아 올 겁니다. 이분들이 뽑은 그 인물을 중심으로 해서 뉴스의 맥을 한번 짚어보자 이런 취지인데요.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우선 코너를 책임져줄 두분의 패널을 소개합니다. 우선 이분 먼저 소개드리죠.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대위원 반갑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이준석>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이번엔 장하나 의원, 안녕하십니까?
◆ 장하나>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두 분이 각 당을 대표하는 젊은 피시잖아요. 누구보다 당을 향해서 아무 눈치 안보고, 사회 전반을 논평할 수 있는 분이어서 저희가 이 두 분을 선정했습니다. 바로 들어가보죠. 이번주 상한가 하한가, 우리 사회 전반을 짚어보는 시간. 우선 이번주 상한가 인물, 어떤 인물을 선정했을지 궁금해요. 이준석 전 비대위원?
◆ 이준석> 상한가로 안희정 지사가 지난주에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안희정 지사가 재선을 하면서 도지사로서의 능력을 많이 입증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입증했던 것과 같이 재선 도전에 대한 의지를 많이 보이고 있는데 반응이 나쁘지 않습니다.
우선 여론조사 결과를 봐도 의미있는 순위권에 진입했고요. 웬만한 여권주자보다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가 대선을 살펴보면서, 대선 승리 구도는 결국 둘 중에 하나입니다. 정권교체, 혹은 세대교체. 둘 중 하나가 테마가 돼서 정권교체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지금 안희정 지사는 그 두 가지를 다 담아낼 수 있는 인물로 거론이 돼고 있죠.
◇ 김현정> 정권교체와 세대교체 두 가지를 다 담아낼 수 있는 그릇이다?
◆ 이준석>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주요 주자보다는 관심도가 낮지만은, 우리가 주식시장 분석하는 것처럼 테마주라는 것이 한번 받으면은, 우리가 보통 주식시장에서 3연상, 4연상, 뭐 3연속 상한가, 4연속 상한가라고 하는 것처럼 몇 가지 이벤트만 받쳐준다면 안희정 지사도 급격하게 또 하나의 주자로 부각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최근에 이런 말을 했어요. 계속 문재인 대표를 응원할지, 아니면 내가 직접 슛을 날릴지 결정을 하겠다.
◆ 이준석> 그건 직접 슛을 날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앞부분은 예의로 붙인 것이고요. 그래서 안희정 지사측에서 전격적으로 도전할 것이다 이렇게 예상을 하고 있는데, 다만 최측근그룹이 이번 선거에서 낙선을 하신 분들이 꽤 있기 때문에, 원내에서의 세력구도가 어떻게 될지 야당 쪽에서 짚어봐야 할텐데요. 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장하나 의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안희정 지사를 지금 상한가로 짚어주셨습니다.
◇ 김현정> 똑같은 생각하시네요. 안희정 지사가 정권교체와 세대교체 두 가지가 다 가능한 사람이다?
◆ 장하나> 그렇고, 정치권의 최대 과제는 정권교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전대표나 박원순 시장이라든가 이런 분들보다도, 멀리 떨어진 우리 사회의 간극들을 아우를 수 있는 그런 정치지도자로 저도 지금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아니 근데 지금 사실은, 한 두 명이 지금 손을 들고 일어선 게 아니에요. 최근에. 손학규 전 대표는 ‘새판을 짜야된다’ 이런 이야기 했고, 강진으로 돌아가면서 지지자들의 건배사가 ‘대통령 손학규’ 였습니다. 손학규 전대표, 박원순 시장, 남경필 지사, 반기문 총장까지 다 있는데 왜 특히 안희정 지사에 주목하시나요?
◆ 이준석> 사실 이번에 지역구도상, 보면 여당의 철옹성 같았던 TK 같은 경우에는 조금 흔들리긴 했지만 여전히 견고한 편입니다. 그리고 호남같은 경우 국민의 당이 지역 기반을 가지고 있고, 이번에 부산을 위시한 PK지역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약진을 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충청권 표심을 이제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충청권 표심을 염두에 두고 새누리당에서 후보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소위 거론되는 반기문 총장이거든요. 그런데 아까 말했던 정권교체 더하기 세대교체의 구도가 반기문 총장과 붙었을 때 가장 깔끔하게 나오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젊은 안희정 지사이고 또 충청권 인물 아니겠습니까.
그러다보니 대비를 시키기 참 좋은 후보고 그 선명성이라는 거는 과거에 우리가 경험해봤지만 노무현 대통령도 거의 대통령이라고 했던 이회창 후보를 꺾을 때 세대교체 부분도 상당히 있었거든요. 그렇게되면 이번에 저는 아마 소위 말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따르는 친노 직계로서 안희정 지사가 그런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장하나 의원님, 덧붙여주실 말씀있으신가요?
◆ 장하나> 네, 뭐 적자다 아니다 이런 얘기들 많이 하고 있는데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저로서는 귀에 못이 박힐 것 같고 속이 편하진 않아요. 친노라는 것에 대해서 얘길 하는 게 안타깝고 저는 안희정 지사가 이제는 친노의 적자다 아니다를 떠나서 자기만의 정치를 꽤 지금까지 보여주지 않았나. 지금 그래서 그런 점들을 주목해야 되는데 어쨌든 지역에서 도지사로서 있었기 때문에 조명이 제대로 안 됐고요. 이번 기회에 그러면 도지사 안희정은 뭐하고 있었고, 어떤 정치를 했었고 좀 안희정을 다시 볼 필요는 있다, 그렇게 보여집니다.
◇ 김현정> 그래요. 이준석 전 비대위원님 더 덧붙여주실 말씀있으신가요?
◆ 이준석> 이게 사실 정치인으로서 행운도 따라야 하는 것이, 예를 들어 어떤 지역을 맡은 도지사가 되었을 때 그 지역이 발전된 시기에 도백이 되었느냐. 아니면 좀 침체기가 되었냐가 중요한데 안희정 지사는 공교롭게 재선 가도를 거치면서 아주, 아주 충남지역이 수도권을 벗어나서 공장도 많이 설립되고 하는 발전 기회에 그곳을 담당했기 때문에 요.
실제로 충남에서 인기가 좋은 편이더라고요, 저도 지역 방문을 해도. 그래서 그런 지점에서 전통적인 충청도 표를 얻어가면서 대권 후보가 유력주자로 부상하는 그런 모델을 아마 볼 수 있지 않을까. 저는 그래서 여권사람이라도 가장 두려운 후보가 안희정 지사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나온다면.
◇ 김현정> 가장 두려운 후보가 여권 입장에서는. 좋습니다. 첫 번째 상한가 인물 안희정 지사. 장하나 의원은 이번에 상한가 인물 누구 선정하셨어요?
◆ 장하나> 저도 여권에서 선택했는데요. 일부러 그러지는 않았고요. (웃음) 19대 때 내내 뵀습니다마는 제가 이분을 상한가로 선정할지 저도 상상을 못했는데요. 바로 정의화 의장입니다.
◇ 김현정> 정의화 의장을 상한가 인물로 선정하셨어요. 이유는요?
◆ 장하나> 다들 아시다시피 마지막 19대 본회의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갑자기 상시청문회법이 튀어나와서 국민들도 놀라고 청와대도 놀란 것 같고 거부권 쓸까 말까 하고 있는데 여의치 않은 상태 아닙니까?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게 바라보는 시민분들도 20대 총선 결과 이렇게 다르니까, 이런 바뀐 국회 분위기 가능하겠지 하시겠지만 저는 오히려 19대 국회의원이고 20대 때 진입을 못한, 그러니까 낙선자잖아요. 그 입장에서 나는 19대 국회의원인데 이거 20대 국회 같잖아. 그렇죠? 분명히 19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였는데, 이미 20대가 시작한 것처럼 그렇게 사실은 큰 파장이었고 정의화 의장이 어마어마한 돌을 던진 거죠.
◇ 김현정> 야당 의원들 모르셨어요?
◆ 장하나> 하여튼….
◇ 김현정> 어마어마한 건데요. 사실은 국민들 깜짝 놀랐거든요. 상시청문회법이라니. 그것도 그렇게 통과까지 확 되어버릴 줄 몰랐거든요.
◆ 장하나> 네. 저도 통과가 어려운 법 중에 하나고 사실 예전에 국회법 우리 개정할 때 대통령께서 그 거부권 행사하셔서 무산됐을 때 그때랑 비교해 보면 사실 상시청문회법이 행정부로서는 너무 싫죠. 그냥 몸서리칠 정도로 싫을 겁니다.
왜냐하면 청문회 개최를 상임위 차원에서 여야 간사가 합의해서 한다라고 하면 지금보다는 정말 하나하나, 지금 우리 행정의 정말 제동이 걸린다기보다는 함부로 못하죠. 그때 국회법이 사실 모법을 위반하는 시행령들을 고쳐라도 아니고 고치게끔 권고만 하겠다고 국회에서 했는데 그걸 거부하셨잖아요. 그런데 이제는 그때 국회법 개정안 받을 걸 그랬나 하고 아마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전 비대위원은 어떠세요?
◆ 이준석> 이게 항상 어떤 국회든 임기 마지막에 뭔가 좀 전격적인 법 하나씩 통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8대 마지막에 통과된 게 우리가 국회 선진화법으로 알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이거든요. 그런데 그것 같은 경우도 19대 국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는 18대 의원들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잘 모르고 넣은 거예요.
그런데 19대 때도 이것이 어떤 쪽으로 튈까. 지금 여당같은 경우에는 일부 반란표가 나왔고, 지금 야권 같은 경우에는 전폭적인 찬성을 통해서 이걸 가결시켰거든요. 그런데 국회선진화법도 과거에 보면 여당은 자기가 과반 못할 수도 있다는 절박함 때문에 이 법을 만들어놓은 것도 있고요. 쟁점 법안을 사수하기 위해서. 그런데 오히려 여당이 과반하면서 참 자기들 발목잡은 법안이 됐죠.
그런데 야권 같은 경우도 지금 박근혜 정부 내에서 어떤 여러 가지 청문회 국면을 만드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해서 이 법의 통과를 전적으로 지지했는데 혹시라도 나중에 정권교체가 된다면 또 다른 하나의 국회선진화법으로 등장을 해서 행정부와의 엄청난 갈등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게 참 재미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18대 말에 만들어놓은 국회선진화법이 19대를 지배했던 것처럼 19대 말에 만들어놓은 국회법 개정안이 다시 한 번 20대 국회를 지배할 수 있다.
◇ 김현정> 그러고 보니까 그러네요, 장하나 의원님?
◆ 장하나> 듣고 보니까 이준석 위원 말대로 정권교체도 됐으면 좋겠는데요. 발목 좀 잡혀보고 싶어요. (웃음) 못한 게 있으면 뭇매 맞아야죠. 저는 19대 국회에서 정말 행정부와 입법부와의 어떤 깨진 균형 때문에 너무 속이 상했어요.
국회는 일 안 한다, 안 한다 하는데 사실 상시청문회법 하면 무조건 국회는 행정부 질타하고 발목잡는 게 아니라 청문회 자체가 국회로서는 아주 바빠지는 일이거든요. 그래서 일하는 국회 좀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일단 이게 지금 통과는 됐습니다는 오늘 정부로 넘어갔어요. 대통령이 또 거부권 행사할 수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이준석 비대위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준석> 거부권이라는 게 굉장한 권한이기는 한데요. 굉장한 반대 급부가 있는 권한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박근혜 정부에서 한 번 썼는데 두 번 못하겠습니까?
◇ 김현정> 쓸 거 같아요?
◆ 이준석> 그렇기 때문에 지금 박근혜 정부 입장에서는 사실상의 권력 누수를 막기 위한 방법 중에 거부권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죠. 지금 여당 내 상황을 정리해서 다시 이 국면을 만들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에.
◇ 김현정> 그렇다고 하더라도 여소야대 아닙니까? 그때하고는 국면이 다른데요.
◆ 이준석> 협치라고 하는 부분을 잃지 않기 위해서 이런 법안을 존중해야 한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한데, 과거에 유승민 원내대표 시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국회법 여러 가지 개정사안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그때도 협치를 원한다면 그것을 거부권을 선언하면 안 되는 거였거든요.
그런데 오히려 정국 주도권을 끌어오는 측면에서 대통령께서 이건 거부권을 행사하는 게 낫다고 생각해서 행사한 것이고요. 이번에도 거부권 행사는 아마 정국 주도권 자체는 청와대가 가지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어떤 합의의 정신을 위반했다는 비판 정도는 감수해야겠죠.
◇ 김현정> 장하나 의원은 청와대가 어떤 결정 내릴 것 같으세요?
◆ 장하나> 거부권 어려울 것 같아요. 총선 결과가 이런 데 지금 새누리당 내홍 때문에 총선의 민의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비판들도 많은데요. 청와대마저도 그렇게 된다면 좀 정치적 부담이 너무 세지 않나, 하지만 제가 이제 다른 정당에 여권에 대해서 이렇게 분석적으로 얘기하는 걸 별로 안 좋아하는데요. 어쨌든 타이밍은 제일 좋죠. 가장 큰 선거가 바로 지났고 가장 큰 선거가 제일 먼 시점이잖아요. 이렇게 진흙탕 싸움이 있더라도 시점상은 빨리 싸우고 빨리 정리하는 게 낫다.
◇ 김현정> 두 분 다 비슷하게 생각하시네요. 청와대 거부권이 나올 것 같다고요?
◆ 장하나> 아까 의석수를 좀 짚으셨는데요. 국민의당이 38석, 정의당이 6석. 그래서 토탈 지금 더불어민주당까지 거의 167석 정도 되는 데다가 정의화 의장을 위시해서 무소속 군단이 이번에 정말 작지만 큰 힘을 보여줬지 않았습니까? 이렇게 되면 거부권까지 행사했는데 그게 국회에서 실현이 안 됐을 때 부담은 얼마나 크겠습니까?
◇ 김현정> 공을 쳐냈는데 다시 돌아올까 봐 생각을 해봐야 한다는 말씀...
◆ 장하나> 정말 저는 레임덕이 가속화될 수 있기 때문에 그 계산을 열심히 할 거고, 특히 여권 의원들이 어떻게 표 행사할지 접촉할 것이라고 봅니다.
◆ 김경수> 알겠습니다. 빨리 하한가 넘어가야 돼요. (웃음) 이번 주 뉴스닥에서 두 분이 뽑아온 하한가 인물은 누구일까 이거 더 궁금해지는데요. 이번에는 장하나 의원 먼저 하시겠어요?
◆ 장하나> 저는 이번에 5. 18 기념식에 관해서 너무 뉴스도 뜨거웠잖아요. 그런데 황교안 총리! 조용히 넘어가는 것 같아서 제가 좀 얘기 좀 드리고 싶어요.
◇ 김현정> 황교안 총리요? 왜요?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장하나> 굳게 다문 입을 보고 결국에는 국민 통합이라든가 ‘화합한다. 그리고 5. 18정신 계승하겠다’라고 본인이 발언을 하셨는데요. 특히 광주 유족들, 그 자리에 있는 분들이 이렇게 오랜 시간 염원했던 노래 하나를 두고 결국 분열을 자초한 인물로서 저는 기억하겠습니다.
◇ 김현정> 저는 이준석 전 비대위원 생각이 궁금한데요. 이거 제창했었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아니면 그냥 합창으로 밀고나갔던 보훈처가 옳았다고 보세요?
◆ 이준석> 제 생각에는 대통령께서 뭔가 전향적인 입장을 보여야 한다는 입장에서 대통령의 의견이 오히려 보훈처장에게 무시당하는 모양새를 만드는 것 자체가 저는 굉장히 정권 차원에서도 해석하기가 참 모호합니다. 대통령께서 보통 의지를 보이시면 관철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왜 이 사안에 대해서는 그렇게까지 보훈처가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은 것인가에서 여권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 김현정> 청와대 의견이었다고 보시지 않으세요? 혹시 뒤로는 그런 의견이 반영되었던 것은 아닐까요?
◆ 이준석> 글쎄요. 박승춘 보훈처장 자체가 원래 아주 강성보수적인 측면을 많이 보이시는 분이기 때문에 그래서 두 가지 측면을 다 배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분이 아주 속된 말로 결기 있는 강경보수적인 입장을 자기 권한 내에서 보인 것인지, 아니면 진짜 청와대에서 협의대상에게는 이런 얘기 하고 다른 쪽으로는 압력을 넣은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르죠. 아무도 말을 안 하니까요. 지금은 보훈처장의 뭐랄까요... 단독 행동이라는 공식적인 분석자체가 있지만 잘 모르겠습니다. (웃음)
◇ 김현정> 장하나 의원은 어떻게 보세요?
◆ 장하나> 그래서 제가 보훈처장이 아니라 황교안 총리를 뽑아봤는데요. 지금 이게 개인적 일탈이라고 저는 보지 않고요. 그랬다면 사실 대통령을 대신해서 그 자리에 와 있던 황교안 총리가 저렇게 굳게 입을 다물지 않았겠죠.
황 총리를 뽑을 때는 기억나는 사건이 있습니다. 작년 10월인가요. 우리 국정 교과서 때문에 대정부 질문 때 총리 자신이 얼마나 많은 역사관과 세계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까? 그때 ‘5. 16은 혁명이냐? 아니면 쿠데타냐?’ 이 질문을 다수의 의원한테 받았는데 끝까지 답변을 안 했고 ‘역사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평가할 수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이분이 2009년에 본인이 직접 저작한 집시법 법 해설서를 보면 5. 16에 대해서 ‘혁명이다’ 이렇게 이미 기술한 바가 있으세요.
◇ 김현정> 그런 의미에서 황교안 총리가 하한가라는 말씀이고요. 그러면 이준석 전 비대의원은 누구를 하한가로 짚어보셨어요?
◆ 이준석> 주식이라는 게 기업이 열심히 한다 하더라도 외부 변수에 의해서 한 번에 무너지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번에 그런 케이스가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라고 볼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하한가요?
◆ 이준석> 그러니까요. 한창 당선된 지 2주 3주째 되어서 원내대표로서 최고의 힘을 구사해야 될 시기인데 이번에 어쨌든 새누리당 내에서 비대위원장 추인을 위한 전국위원회를 소집했으나 어쨌든 성원 미달로 개최되지 못한 점이 있고요.
특히 그것이 본인을 원내대표로 만들어준 범 친박계에서 보이콧을 했다는 것이고, 그것 때문에 개최되지 않았다는 분석 때문에 정진석 원내대표는 취임 3주일 만에 ‘과연 지지기반이 어디냐?’라고는 질문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고요.
앞으로 좀 힘이 안 받죠. 그래서 원내대표 입장에서 아마 두 가지 중에 하나의 길을 갈 것 같은데요. 앞으로 정권 재창출하는 측면에서 청와대와의 어떤 협조를 강조해 나갈 것이냐. 소위 말하는 원유철 모델이냐. 아니면 당의 의견을 청와대에 맞서더라도 새로운 의견을 내는 위치로 갈 것이냐.
◇ 김현정> 유승민 모델이냐?
◆ 이준석> 유승민 모델이냐. 이것에 대해서 결정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지난 한 일주일간의 모습은 왔다 갔다 하시는 모습이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죠.
◇ 김현정> 반원반유였습니다.
◆ 이준석> 워낙 친박계에서 강하게 견고하게 지금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번에 비대위원 선임안이라든지 여러 가지에 대해서 말이 나오고 있고요. 지난주 중앙일보 보도를 보면 익명으로 어떤 친박계 중진이, 왜 이런 것은 익명으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비박계가 당에서 나가줬으면 좋겠다’ 이런 표현까지 하면서 극단적인 대립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 상황을 해소하는데 정진석 원내대표가 앞으로 노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정진석 원내대표를 하한가로 짚으셨고요. 장하나 의원이 한마디만 짧게 총평을 하시고 마무리지어야 할 것 같습니다.
◆ 장하나> 저는 원유철 모델을 선택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 장하나> 국회법 상시청문회법 관련해서 ‘20대 때 가면 재개정하겠다’라고 공언을 하셨잖아요. 그래서 정진석 원내대표가 한 2, 3주 동안 많이 부침을 당하셨는데 어쨌든 백기투항하시는 모습이 아닌가 저는 그런 생각이 들었고요. 그렇게 되면 더 이목이 집중되는 게 정의화 의장이죠. 그 중심 그룹과 어떤 관계로 갈지 관심이 갑니다.
◆ 장하나> 감사합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 김현정> 이준석 전 비대위원, 더민주 장하나 의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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