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구조조정의 관건인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 ‘마감 시한’이 연장돼 시간을 벌었다. 하지만, 협상 자체가 난항인 데다 결렬 시 법정관리로 가겠다는 금융당국의 방침은 여전한 상황이어서 현대상선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 금융당국 "모든 역량 동원하고 있다"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시한인 지난 20일 금융당국은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용선료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대상선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고 밝혔다.
여기서 정상화 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말 그대로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그러면서도 금융당국은 "용선료 협상에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는 것을 거듭 강조했다. 법정관리로 가지 않게 하기 위해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등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적극 피력했다.
정부가 협상시한을 유연하게 적용해 마지막까지 선사들에 대한 설득 노력을 다 해보겠다는 의지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협상이 실패하면 법정관리 수순으로 가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협상을 마냥 지체해 구조조정을 지연시킬 수는 없으며, 빠른 시일내에 협상을 종결해 결론을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 협상단, "법정관리로 가면 손해 커진다" 설득
현재 그리스 3개 선주는 협상에 비교적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고, 영국 조디악은 용선료 인하에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조디악은 지난 18일 주요 컨테이너선주와의 단체협상에도 참석을 거부했다. 아직 인도하지도 않은 새 선박의 용선료를 깎으려 한다며 협상에 소극적으로 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단과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법정관리로 갈 경우 손해가 훨씬 커질 것이라고 설득하고 있다.
용선료 협상에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채무 재조정안을 먼저 통과시킨 뒤 용선료 협상을 진행하는 방법도 거론되고 있다. 현대상선의 사채권자 집회는 이달 31일과 다음달 1일 열릴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꼭 날짜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며 "개별 협상을 계속하면서 좋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현대상선도 협상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시간에 쫓겨 협상하면 선주 측에 비해 불리할 수밖에 없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