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오픈마켓 소비자 피해주는 업체 감시 강화"

공정위원장 전자상거래업체 간담회

공정거래위원회가 여러 오픈마켓에 입점한 뒤 상습·반복적으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업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19일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포털 사업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삼성동 위메프 회의실에서 열린 전자상거래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간담회에서 "오픈마켓에 입점한 뒤 상습·반복적으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업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자상거래가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급격히 성장함과 동시에 소비자피해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전자상거래 개정에 따라 도입된 각종 의무사항에 대한 충실한 이행과 협조를 당부했다.


오는 9월30일 시행되는 개정된 전자상거래법은 오픈마켓, 카페·블로그형 쇼핑몰에서 사기 등으로 인한 다수의 소비자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공정위가 오픈마켓과 포털사업자에게 입점업체에 대한 통신판매중개 중단 등의 조치를 요청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따라야 한다.

이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오픈마켓 입주업체에 대한 강시 강화, 공정위·사업자·소비자단체 간담회 정례화, 블랙컨슈머 근절 캠페인 시행 등을 공정위에 건의했다.

전자상거래 간담회에는 이베이코리아, SK플래닛, 인터파크, 네이버, 카카오, 구글코리아, 포워드벤처스, 위메프, 티켓몬스터,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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