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과 채권단은 18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그룹 본사에서 용선료 인하 협상의 열쇠를 쥔 해외 선주들과 회의를 가졌다.
정부가 용선료 협상의 데드라인으로 정한 오는 20일을 이틀 앞두고 열린 만큼, 이번 협상 결과에 이목이 집중됐지만 최종 결론을 도출하는데는 실패했다.
현대상선 측 협상을 자문한 미국 법률사무소 밀스타인의 마크 워커 변호사는 협상 결과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제 시작 단계다. 더 할 수 있는 말이 없다"고 짧게 말했다.
현대상선 최고재무책임자인 김충현 상무도 협상이 마무리된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현대상선의 다른 관계자는 "오늘 협상에서 결론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협상이 끝난 것은 아니다"라며 "앞으로 오늘 같은 단체 협상은 없겠지만, 개별 선사들을 상대로 막바지 협상에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도 "협상이 아직 결론 나지 않은 상황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협상에 현대상선 측에선 김 상무와 워커 변호사가 참석했고, 채권단을 대표해서는 정용석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 부행장이 참석했다.
선주 측에서는 그리스 선박운영사 다나오스와 나비오스, 캐피털십매니지먼트 등 컨테이너선 보유 선주사 3곳의 관련 업무 최고 책임자급이 참석했으며 이밖에 싱가포르 선박운영사 EPS가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