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닝메카드 사주면 100점?…엄마·아빠들의 '흔한 착각'

아이들에게 "아빠는 운전사…엄마는 스케줄 짜주는 사람" 정서적 교감이 중요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사주고 어린이 뮤지컬을 보면 아이들은 정말 행복해할까?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어린이날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아이를 둔 부모들의 마음은 바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과 어린이날 갈만한 곳을 물색하느라 시간이 빠듯하기만하다.

남자아이들의 필수템이라는 '터닝메카드'를 사기위해 마트를 찾은 A(36. 주부)씨는 "아이가 갖고 싶어하는 장난감이 있어서 이번 어린이날 선물로 사주려고 한다"며 "작년 어린이날에 아이가 원하는 것을 사다주지 않았더니 친구들 사이에서 기가 죽은 것 같아 속상했다. 이번에는 꼭 아이가 원하는 것을 선물로 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맞벌이 부부로 평소 아이와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B(33.주부)씨는 "이번 어린이날 연휴를 맞아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어린이 뮤지컬 티켓을 구입했다"며 "모처럼 온가족이 함께 뮤지컬을 보면 아이가 무척 즐거워 할 것 같다"고 기대했다.

이렇게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사주고 어린이 뮤지컬을 보면 아이들은 정말 행복해할까?

대답은 "그렇지 않다. 아이가 진짜 원하는 것은 그게 아니다"라는 것이다.

전열정 브레인트레이닝상담센터 원장은 "물론 단기적으로는 아이들이 선물을 상당히 좋아하기는 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이들은 이를 '보상 받았다'고 생각하지 부모와 정서적 교류를 통한 결실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부모와 함께 놀면서 정서적 교류를 하기 원하는 아이들(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 아이들이 진짜 부모에게 원하는 것

실제로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놀이'를 통해 부모와 정서적 교류를 하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며 자신의 감정 해소를 원한다.

이렇게 부모와 함께 감정 교류를 충분히 하게 되면 다음 단계인 친구 관계로 안정적으로 넘어가게 된다.

전열정 원장은 "부모와 아이가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은 결국 사회관계의 첫 번째 학습"이라며 "아이는 부모와의 놀이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공감, 감정이입,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키울 수 있게 된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부모들은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하라고 하면 부담부터 느끼게 된다. 왠지 아이들에게 거창한 것을 해주고 훌륭한 본보기가 될 만한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는 생각보다 단순해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다. 가정에서 평소에 하는 음식 만들기와 상 차리기, 청소하기 등도 부모와 함께 하게 되면 아이들에게는 '놀이'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하다못해 텔레비전을 보더라도 이를 보고나서 이에 대해 같이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아이들에게는 부모와 감정 교류를 하는 하나의 놀이로 생각하게 된다.

가정에서 흔히 할 수 있는 음식만들기와 TV시청후 이야기나누기 등도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될 수 있다.(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만약 감정 교류도 없이 그저 아이들이 원하는 선물만 사다줬을 때 아이들은 "부모는 내가 과제를 수행하면 보상해주는 사람, 보상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는 사람"으로 단순 인식할 우려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고 있다.

이것이 장기적으로 지속됐을 때는 아이가 나중에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부모의 말을 듣지 않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아이와 주말마다 시간을 함께 보낸다’고 말하는 부모들이 있는데 사실 아이의 입장에서 보면 엄마·아빠와 논 경험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예요."(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 '나는 100점짜리 부모'라고 자신하는 부모들의 흔한 착각

"상담센터를 찾는 대다수의 부모는 '나는 아이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말하지만 이는 부모들의 흔한 착각이예요."

주말마다 아이와 함께 야외로 나가는 부모들의 경우를 보면 키즈까페라던지 놀이공원 같은 곳에 아이를 데려다 주고 알아서 놀라고 풀어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이와 놀아주는 것이 아니다.

이럴 경우 아이들은 '아빠는 운전해주는 사람, 엄마는 내 스케줄을 짜주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된다.

전열정 원장은 "'아이와 주말마다 시간을 함께 보낸다’고 말하는 부모들이 있는데 사실 아이의 입장에서 보면 엄마·아빠와 논 경험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라며 "단순히 스케줄만 많이 만들어 주고 그 안에서 아이들과 질적인 교류가 별로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원장은 "어린이 뮤지컬, 어린이 영화를 함께 보기만 하고 아이와 활동을 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며 "함께 뮤지컬이나 영화를 봤을 때는 이에 대해 아이들과 같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 바쁜 아빠를 위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tip!

아빠는 엄마와 하기 힘든 몸을 움직이는 놀이 등을 해주면 좋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아이들은 움직이는 놀이를 했을 때 더 많은 자극을 받게 된다. 자극의 정도에 따라 아동 발달에 차이를 주게 된다.

특히 터치가 되는 놀이들, 신체놀이 같은 몸을 많이 움직이는 놀이들은 아이들의 정서적인 만족도를 높여주고 공감능력이나 안정감을 높여주게 된다.

그러므로 아빠들은 엄마와 하기 힘든 움직이는 놀이 등을 위주로 하기를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다.

예를 들면 공놀이나, 팔씨름, 자전거 타기, 함께 등산을 하기, 캠핑하기 등을 함께 하면 좋다.

◇ 어린이날, 아이들과 함께 할 만한 추천 '놀이'

결국 아이들에게는 아빠·엄마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즐겁게 노는 것이 어린이날 '최고의 선물'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이야기 하고 있다.

전열정 원장은 "아무래도 어린이날은 아이들이 평소와는 다르게 기대를 하고 있다"며 "어린이날이 끝나고 나서 친구들이랑 '아빠·엄마랑 뭐했다'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되다 보니까 아무래도 집에만 계시는 것 보다는 아이와 함께 나가서 야외활동을 하는게 좋다"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이번 어린이날에는 아이들과 어디로 나가볼까?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전국에서 열리는 어린이날 축제 등을 모아봤다.

어린이 승마축제 2016 (사진=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서울 제공)
▶ 전쟁기념관 어린이날 문화축제 2016
장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 29 (용산동1가) 전쟁기념관 평화광장
특전사 특공무술 시범공연, 국군 군악·의장행사, 수방사 모터사이카 퍼레이드 등 전쟁기념관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행사가 진행된다.

▶ 꿈나무 어린이날 큰잔치 2016
장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37 (세종로) 국립민속박물관
우리 소리를 주제로 한 45개의 다채로운 체험, 교육, 전시, 공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다.

▶ 원주 어린이날 큰잔치 2016
장소 : 강원도 원주시 단구로 170 (명륜동) 따뚜공연장, 젊음의광장 일원
어린이와 시민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문화 및 놀이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준비되어있다.

▶ 통영 어린이날 바다축제 2016
장소 : 경남 통영시 도남동 642-4 통영시 도남관광단지내 특설행사장 및 도남만 해상
다양한 공연행사, 체험행사가 준비되어있다.

▶ 한국민속촌 어린이날 황금연휴 온가족 조선나들이
장소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보라동) 한국민속촌
아이들을 위한 신규 놀이기구를 대폭 추가한 놀이마을과 해외여행 부럽지 않은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 빛나는 어린이축제 2016
장소 :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광적로 235-48 (광적면) 조명박물관
빛과 관련된 빛, 색, 조명이라는 주제로 놀이하고 전시보고 공연보고 장기자랑 참여하고 퀴즈를 푸는 이벤트들이 마련되어있다.

▶ 석장리세계구석기축제 2016
장소 : 충청남도 공주시 금벽로 990 (석장리동) 석장리 박물관 일원
구석기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체험·학습 축제로 공연, 전시, 먹거리 장터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있다.

▶ 수원박물관 가족문화행사 2016
장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65 (이의동) 수원박물관 야외무대
온가족이 수원의 역사와 문화를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박물관 탐방과 다양한 공연,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

▶ 국립전주박물관 어린이축제 2016
장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쑥고개로 249 (효자동2가) 국립전주박물관 일원
박물관을 찾는 어린이 및 가족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네 꿈을 펼쳐라 2016
장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중계동 노해근린공원
별빛손전등 만들기를 비롯해 에코백 만들기, 나노블럭 만들기, 색깔놀이, 가족사진 만들기 등 다양한 놀이 및 체험학습시설이 준비되어있다.

▶ 인천광역시 영어축제 2016
장소 : 인천광역시 서구 원당대로 976 (당하동) 인천영어마을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 화천 어린이 큰잔치 2016
장소 :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강변로 2-54 (화천읍) 붕어섬 야외무대 일원
다양한 공연들과 체험마당, 참여마당 그리고 놀이마당의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있다.

▶ 부곡하와이 어린이대축제 2016
장소 : 경상남도 창녕군 부곡면 온천중앙로 77 (부곡면) 부곡하와이
IQ와 EQ를 키워주는 재미있는 어드벤처 키즈랜드, 풍선 거리 등 다양한 행사와 축하공연이 마련되어있다.

▶ 춘천시 어린이대축제 2016
장소 : 강원도 춘천시 소양로3가 108-4 춘천역 앞(구캠페이지 일원)
패러글라이딩, 열기구체험, 공룡전시관, 버블체험, 트릭아트, 에어바운스, 과학체험, 드론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되어 있다.

▶ 플레이쇼 2016
장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한류월드로 408 (대화동) 킨텍스 제 2전시장 9A홀
유아,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창작 활동 및 체험 제공, 키덜트를 포함한 어른들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을 소개한다.

▶ 어린이 승마축제 2016
장소 : 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대로 107 (주암동) 렛츠런파크 서울
승마대회, 말과 함께하는 퍼레이드, 말운동회, 상설이벤트, 공연, 먹거리마당 등이 마련되어있다.

▶ 대한민국 어린이축제 2016
장소 :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나루로 441 (능동) 어린이회관
어린이들에게 꿈을 발견할 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즐겁고 건강한 탐험을 통해 푸른 꿈을 발견하고 키워 나가자는 취지의 축제이다.

※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행복여행 홈페이지 http://korean.visitkorea.or.kr
☞ 대한민국 구석구석 행복여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