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노화의 비밀: 영원한 젊음은 가능한가?'등 3권

'사이버 해킹', '치킨의 50가지 그림자'

세계적 대중 과학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시리즈 중 '사이버 해킹'과 '노화의 비밀'이 출간되었다.

1권 <사이버해킹 : 개인보안, 해커는 어디까지 침투할 수 있는가?>는 세상을 바꿔놓은 사이버공간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해커 이야기, 스마트폰을 습격하는 악성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책,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지문처럼 생체학적 특성으로 대치하는 생체인식 이모저모, 사생활 관련 문제 및 개인정보를 모으고 추적하는 기술이 갖는 문제점 등을 다룬다.

중국의 RFID 신분증에는 건강정보, 임신기록, 취업 상태, 종교, 민족 등 어이없음 만큼 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이러한 무선인식 장치가 '미래에 정부가 국민을 통제하는 수단'이 되는 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사이버 해킹'은 이처럼 발달한 기술이 가져올 위험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 고민해볼 것을 권하고 있다. 특히 '도청기술의 놀라운 진화'에는 국민의 정치적 자유와 인터넷에서의 감청능력 확보라는 문제를 놓고 벌어진 미국 내에서의 다양한 주장과 관련법 등을 다루고 있다. 이는 최근 '테러방지법'을 두고 국내에서 필리버스터를 통해 며칠에 걸쳐 이어졌던 논쟁을 떠올리게 한다.

2권 <노화의 비밀 : 고령화 시대, 영원한 젊음은 가능한가?>는 과학이 노화 과정에 관해 얼마나 알아냈으며, 얼마나 더 알아내려 노력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본문 중에서


"심리적 스트레스는 모두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의 한 연구는 강렬한 공포 불안이 중년과 노년의 여성에게 더 빠른 생물학적 노화, 그리고 아마도 관련된 건강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2-2 겁이 많으면 더 일찍 늙는다)

"다 알다시피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이 물렁물렁해진다. 그러나 운동을 하면 뇌 역시 더 나은 상태를 유지한다는 점은 대부분 사람들이 깨닫지 못한다. 육체적 운동은 활기찬 정신 건강에도 핵심적이다. 과거에는 "늙은 개는 새로운 재주를 배우지 못한다"는 것이 고정관념이엇다. 그러나 과학은 이 격언을 폐기해야 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노력을 통해 인지능력을 향상하고 노화에 따라오는 인지능력의 쇠퇴를 어는 정도 예방할 수 있다. (6-4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사이언티픽아메리칸 편집부 엮음/옮긴이 1권 김일선, 2권 김지선/ 1권 208쪽, 2권 248쪽/ 각 권 16,000원

소설의 형식을 빌린 닭 전문 요리책 '치킨의 50가지 그림자'는 닭과 요리사의 관계를 중심으로 50가지 요리에 대해 풀어 나간다.

이 책 생닭이 치킨으로 변모하는 50가지 단계적 과정을 짧은 이야기와 레시피를 담고 있다. 에필로그에는 4가지 곁들임 요리 레시피도 수록되어 있다.

F.L. 파울러/이지연 옮김/황금가지/ 232쪽 /14,800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