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내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7박 9일간의 일정으로 이탈리아, 독일,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등 유럽 4개국을 방문합니다.
이번 방문은 남 지사가 추진 중인 공유적 시장경제를 토대로 청년창업을 포함한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것입니다.
또 독일과 이탈리아의 연정 경험을 공유해 경기연정의 발전 방안도 모색할 예정입니다.
◇ 경기도 취약계층 위한 '깔끄미 사업단'
경기도는 오늘 취약계층에 주거환경 개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깔끄미 사업단'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업단은 기초생활수급자 가운데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만성질환자 등의 사회적 취약 가정을 방문해 홈크리닝, 소독, 방역, 정리정돈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2200개의 가정이 지원대상이며 청소분야 숙련 기술자를 멘토로 자활근로자 3명에서 5명이 팀을 구성해 활동할 예정입니다.
◇ 의왕, 5월 황금연휴 철도축제
다음 달 5일부터 7일까지 의왕 왕송호수 일원에서 철도축제가 열립니다.
축제장인 왕송호수 인근 자연학습공원과 철도박물관 등에서는 전국 철도모형 경연대회, 칙칙폭폭 나무기차 만들기, 추억의 기차여행 등 다양한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 해병보트체험, 조류생태과학관의 관상조류·양서·파충류 특별전, 미니어항 만들기 등 어린이 체험행사도 진행됩니다.
◇ 국내 첫 지하환승센터 광교중앙역 29일 개통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하에서 버스와 지하철의 환승이 이뤄지는 경기 수원 광교중앙역 환승센터가 오늘 개통됐습니다.
광교중앙역 환승센터에는 지하 1층 버스, 지하 2층 지하철 대합실, 지하 3층 신분당선 연장구간 등이 있어 빠르고 편리한 환승이 가능합니다.
◇ 국립수목원, 2016 코리아가든쇼 개최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오늘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고양국제꽃박람회장 내에서 코리아가든쇼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가든쇼에는 유명작가 10명이 출품한 정원 작품이 전시되며 관람객들에게 정원에 대해 삼담을 해주고 있습니다.
◇ '책나라 군포 철쭉축제' 개막
군포시가 오늘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철쭉동산, 양지공원, 군포역 일대에서 '책나라군포 철쭉축제'를 엽니다.
오늘 저녁 개막식에는 퍼레이드와 함께 유명 가수들이 축하 공연을 펼칠 예정이며 화려한 불꽃놀이도 준비돼 있습니다.
내일부터는 철쭉공원에서 먹을거리 장터와 거리공연이 펼쳐지며, 페이스페인팅, 생태공예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수원-광명 고속도로 개통
수원-광명 고속도로가 지난 2011년 4월 착공된 지 5년 만에 개통됐습니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봉담 나들목에서 광명까지 서해안고속도로나 국도 1호선을 이용할 때 보다 거리는 5㎞ 시간은 20여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으로 최대 29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