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는 23일 "지난 1일 개막한 '2016 타이어뱅크 KBO 리그'가 22일까지 93만5270명의 팬들이 야구장을 찾았다"면서 "이날 100만 관중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6% 상승한 수치다. 고척스카이돔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 등 신축구장 효과가 적잖게 나왔다는 분석이다.
올 시즌부터 돔구장으로 둥지를 옮긴 넥센은 전년 대비 55%나 관중이 증가했다. 비가 와도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장점과 더불어 기존 목동구장보다 45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넓은 구장 덕분이다.
라이온즈파크 또한 관중 동원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시민구장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좌석 수와 대구지하철 2호선 대공원역 바로 앞에 있는 뛰어난 접근성으로 인해 전년 대비 139% 관중 증가율을 보였다.
롯데도 20억 원을 들여 사직구장에 KBO 리그 최초 LED 조명을 설치해 멋진 퍼포먼스 공연을 관중에게 선물하고 있다.
최하위에 허덕이고 있는 한화도 지난해보다 40%나 관중이 늘었다. 다만 잠실 라이벌 두산과 LG는 각각 16%와 9% 관중이 줄었다. KIA 역시 25%나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