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영향평가는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전의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해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매년 실시하는 제도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각 계 전문가로 구성된 '대상기술선정위원회'를 통해 미래 국민생활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3개 후보기술을 정했고, 이에 대한 관계부처 의견수렴 결과를 종합해 '가상‧증강현실기술'을 최종 대상기술로 선정했다.
'가상현실기술'은 집 안에 있으면서 우주공간을 홀로 여행하거나 스키점프를 즐기는 것과 같이 실제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가상의 상황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또한 증강현실기술은 실제 옷을 갈아입지 않아도 다양한 옷을 입어볼 수 있고, 관광지에서 유물을 바라보면 안경위에 역사 등 관련정보가 자동으로 제공되는 것과 같이 눈 앞의 현실세계에 가상세계나 가상정보를 부가하는 기술이다.
최근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리프트’, 삼성의 '기어 VR',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와 같이 국내외 주요 기업들이 고글 또는 안경 형태로 착용하는 가상‧증강현실 체험 기기를 선보이면서 일반인도 가상‧증강현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가상‧증강현실 기술은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기기의 발달과 함께 실감콘텐츠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향후 교육, 관광, 의료, 훈련, 게임 등 일상생활에 광범위하게 활용돼 관련 산업에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러한 낙관적인 전망과 함께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혼동, 부정적 세뇌 가능성, 인간미의 상실과 같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대상기술 전문가와 사회과학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기술영향평가위원회'를 구성해 가상‧증강현실기술이 미래 인류의 삶에 미칠 영향을 평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반 국민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해 공모를 통해 '시민포럼'을 구성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대상기술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온라인 참여 창구'도 운영할 예정이다.
기술영향평가 결과는 올 12월에 발표되고, 일반 국민들과 정부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별도의 책자로 발간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