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지역 선박을 관리·감시하는 기구인 아태지역 항만국통제위원회의 선박 안전검사 자료를 확인한 결과 2015년 한 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항구에서 안전검사를 받은 북한 선박 294척 중 293척에서 결함이 발견됐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이러한 결과는 100%를 실태는 자메이카에 이어 두 번째에 해당하는 비율이었다.
그러나 검사 대상 자메이카 선박이 북한의 7분의1 수준인 44 척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북한은 결함이 가장 많은 선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려났다.
캄보디아가 2028 척 중 2008척에서 결함이 발견돼 99%로 북한의 뒤를 이었고, 398척 중 392척에서 결함이 발견된 시에라리온은 98.5%로 네 번째를 기록했다.
결함이 발견된 북한 선박 중에는 지난 10월 중국 샤먼 항구에서 검사를 받은 봄산호가 항해안전장치 관련 결함 13건을 비롯해 서류미구비 5건, 화재 안전 4건 등 무려 46건의 결함 판정을 받아 가장 문제가 많았다.
이밖에 태룡강호와 손봉호 등이 20건이 넘는 결함이 지적됐다.
이들 선박들 중 일부는 개선 조치가 이뤄질 때까지 운항을 금지하는 정선 조치를 받았다.
북한은 293척 중 29척, 즉 10%에 해당하는 선박이 항구에 발이 묶이면서 13.6% 비율을 보인 시에라리온과 13%의 몽골 등에 이어 6번째로 정선 조치 비율이 높았다.
북한 선박들이 이처럼 결함 판정과 출항정지 조치 사례가 많은 건 선박의 노후화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같은 기간 안전검사를 받은 총 2093척의 선박 가운데 1694척에서만 결함이 발견됐고, 실제 운항정지 조치를 받은 배는 10척에 불과했다.
아태지역 항만국통제위원회는 선박의 안전과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검사를 실시하는 국제협력 기구이다.
이 기구에는 한국과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와 를 비롯해 캐나다와 호주, 러시아, 칠레 등 태평양 바다를 끼고 있는 나라 등 모두 20개 나라가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북한 등 5개 나라는 옵서버 국가로 등록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