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관련 환경부에 핵심없는 리콜계획서를 냈다 최후통첩을 받은 폭스바겐은 이를 비웃기나 하듯 리콜은 커녕 할인기간까지 연장하며 판매에만 급급하고 있다.
◇ 올해 수입차 리콜 급증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리콜 차량은 452개 차종의 102만 3,391대에 달했다. 국산차가 34개 차종 78만 6,207대였고 수입차는 418개 차종 23만 7,184대였다.
올해도 1월부터 3월까지 폭스바겐과 아우디, 벤츠, 혼다 등 수입차 리콜이 시행된 것이 2만 584대이고 배출가스 조작으로 리콜명령을 기다리고 있는 폭스바겐 12만 5,500대까지 합치면 리콜차량이 14만 6천여대에 이른다.
벌써부터 지난해 전체 리콜 물량의 61%까지 리콜 물량이 늘었고 앞으로도 리콜이 계속 예정돼 있어 수입차 운전자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수입차의 경우 지난해 신규 등록된 차량이 24만 3,900대로 지난 2011년보다 두배 넘게 늘었다. 올해도 1월과 2월 두달동안 신규 등록된 수입차가 3만 1,905대에 달한다.
◇ 폭스바겐 리콜, 사과는 커녕.. 할인연장하며 판매만 열올려
수입차업체들의 리콜과 사후관리,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의 원성은 높지만 수입차업체들은 판매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속이다 적발됐지만 두번씩이나 핵심없는 허술한 리콜계획서를 냈다 핵심 보완 사항이 없는 리콜 계획을 다시 제출할 경우 리콜 계획 자체를 불승인하겠다는 환경부의 최후 통첩을 받은 폭스바겐.
폭스바겐은 정부를 상대로 안하무인 태도를 보이면서도 뒤로는 차량판매에 열을 올리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
폭스바겐의 티구안은 올해 1월 631대, 2월 873대 등 1,504대가 팔려 전체 수입차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 논란에도 불구하고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수입차 업체들이 지난해 12월로 각종 할인 프로모션을 중단했지만 폭스바겐은 배출가스논란과 리콜을 비웃기나하듯 36개월, 48개월, 60개월 무이자 할부 등 할인혜택을 연장 시행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는보상과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으나 국내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보상계획은 몰론 리콜도 차일피일 미루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
◇ 수입차 국내 고객은 호갱.. 개선은 요원
폭스바겐은 눌론 최근 벤츠는 신고없이 변속기를 변경했다가 국토부로부터 고발당하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수 없는 일들이 수입차업게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수입차의 횡포가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국내 고객이 '호갱'(호구와 고객의 합친 말) 으로 전락한지도 오래 됐지만 수입차 업계의 횡포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국내 등록수입차가 139만대에 이르고 수입차가 해마다 크게 늘고 있지만 수입차 공식 정비센터가 400군데가 되지 않는다.
이때문에 국산차에 비해 정비에 오랜기간이 걸리고 리콜통보를 받아도 제때 리콜을 받지 못하고 있다.
수입차 리콜이 급증하고 있지만 지난해 수입차 판매 1위 BMW코리아의 서비스 센터는 전국에 40곳 뿐이고. 벤츠코리아와 폭스바겐코리아 모두 비슷한 실정이다.
지난해 BMW 320D를 구매한 A씨는 자신의 차가 '부품 결함으로 시동이 꺼질 수 있다'는 리콜 통보를 받고 서비스센터를 찾았지만 '예약이 꽉 차 2주일 이상 기다려야 한다'고 해서 "조마조마하며 운전을 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수입차 부품비는 국산차 대비 평균 5.5배, 공임 비는 2.5배나 높아 수입차의 무상 사후서비스 기간이 끝나면 소비자의 부담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수입차 보험료는 지난해에만 15% 올랐다.
수입차업계의 사회공헌 결여, 개별소비세 인하분 환급 거부, 잇따른 수입차 화재 등 국내 고객의 신뢰도를 떨어지게하는 악재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대해 대림대 자동차학과 김필수 교수는 "수입차업체가 소비자 보호와 배려가 미흡하고 리콜에도 적극 대처를 하지 않고 있다"며 "환불이나 교환 등 소비자를 보호하고 보상해주는 법적, 제도적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