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직장인 104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으로 업무시간 외에 '연결되지 않을 권리'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전체 응답자의 62.3%는 스마트폰 '항상 연결' 때문에 불편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57.6%는 카카오톡과 라인 등 모바일메신저가 불편함을 주는 주범으로 꼽았다. 23.1%는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인스타그램 등 SNS를, 17.3%는 전화·문자 때문에 불편해졌다고 답했다. 2%는 이메일이었다.
공식적인 근무시간 외 업무와 관련한 연락을 받지 않아도 되는 '연결되지 않을 권리'를 인정·존중해야 한다는 데는 응답자의 86.6%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 권리를 도입해 입법화하는 실효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절반인 55.7%가 '실효성이 없다'고 답했다.
언론재단은 '업무상 연관된 사람과 사적으로 엮이지 않기 위한 노력'도 함께 조사했다.
이 조사에서는 '메시지 수신 후 일부러 확인하지 않음'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74.9%로 가장 많았다. 또 '일부러 전화 받지 않거나 부재중 전화 무시'라고 답한 응답자는 73.8%, '문자 메시지 확인 후 답장 안 함'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72.7%로 나타났다.
SNS에 가입만 해놓고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57.1%였다. SNS·모바일 메신저에서 회원 탈퇴를 해본 적이 있다는 직장인은 41.3%였고, 휴대전화를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따로 사용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도 22.1%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난 17~21일까지 직장인 10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신뢰수준 95%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