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은 설명회에서 지리산과 섬진강을 품에 안은 천혜의 자연이 살아 숨쉬는 하동의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 테마상품 설명과 함께 지리산 일원에서 열리는 2016년 국제트레일러러닝대회와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하동 야생화문화축제 등 주요 축제 일정을 소개했다.
특히 윤상기 군수는 100년의 먹거리를 찾기위해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다양한 레저스포츠 조성으로 볼거리 제공과 지리산, 섬진강 한려해상 국립공원에서 깨끗하게 즐길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가족, 연인, 친구가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스포테인먼트 테마상품을 개발 하겠다고 밝혔다.
윤군수는 또 지리산 일원에 세계적인 상상미술관을 비롯해 6성급 호텔을 투자자에게 기증하는 방식으로 유치하고, 운행이 중단되는 경전선 20킬로미터 구간을 "국내 최장의 레일바이크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하동군은 봄부터 꽃 천지로 변하는 하동은 4월1일~3일까지 화개장터 일원에서 사랑하는 남녀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혼례길, 십리벚꽃길로 유명한 벚꽃축제를 시작으로 5월19일~22일 동안은 우리나라 최초의 차 시배지인 화개면 차 문화센터 일원에서 제20회 하동야생차 문화축제가 개최되고 또한 5월13일~22일 동안은 하동군 북천면 꽃양귀비 축제를 개최한다.
한편 하동군은 오는 4월30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제20회 하동 야생차 문화축제 사전 행사의 일환으로 과거 임금님께 하동녹차를 올리는 절차를 재현하는 '왕의녹차 진상식'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