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는 1932년 덴마크의 작은 시골 마을 빌룬에서 시작해 '최고만이 최선'이라는 신념으로 끊임없이 실험하고, 장난감이라는 '제품' 대신 놀이라는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이런 레고의 핵심 가치는 레고를 완구 산업 정상으로 끌어올렸으나, 20세기 말 진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나아갈 방향을 잃고 만다. 1998년 창립 이후 최초로 대규모 손실을 겪고 새로운 경영진으로 대대적인 혁신에 나섰지만 2004년에는 폐업 직전까지 몰렸다. 무엇이 세기의 브랜드 중 하나인 레고를 빠르게 무너지게 만들었을까?
바로 『레고: 어떻게 무너진 블록을 다시 쌓았나』는 레고의 탄생과 성장, 그들이 겪은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모든 조직이 직면하는 혁신의 딜레마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 탁월한 케이스 스터디이다. 어떤 혁신이 성공하고 실패하는지, 혁신의 속도와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레고 그룹의 부활의 여정을 통해 풀어냈다.
이 책의 저자인 와튼 스쿨의 데이비드 로버트슨 교수는 베일에 싸여 있던 레고 그룹의 심장부를 심층 취재하며 레고 교수'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이 책은 2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레고가 세기의 브랜드로 성장한 후 파산 위기에 몰리게 된 과정을 보여준다. 레고가 블록을 이용한 놀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장난감의 역사를 다시 쓴 과정과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레고 그룹이 어떤 혁신 활동을 펼쳤는지 속도감 있게 다뤘다.
2부에서는 생존을 위한 치열한 레고 그룹의 노력과 부활의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4장부터 10장까지 총 일곱 장에 걸쳐 각 장마다 레고의 상징 제품인 '레고 시티'부터 팬들과 함께 만든 '마인드스톰'과 근래에 큰 성공을 안겨준 '닌자고'까지 레고 대표 제품 라인과 혁신 전략을 연결해 정리했다. 그 혁신 전략은 첫째, '그룹 내 혁신 문화를 구축하라', 둘째, '고객 중심으로 운영하라', 셋째, '혁신의 전 영역을 탐험하라', 넷째, '대중을 이용한 열린 혁신을 촉진하라', 다섯째, '파괴적 혁신을 실행하라', 여섯째, '블루오션 시장으로 향하라', 일곱째,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람을 고용하라'이다.
레고가 성공과 혁신을 위한 일곱 가지 '진리'라 할 이 전략들을 따르지 않았기에 위기에 내몰린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누구보다 이를 위해 과감한 투자를 했다. 그러나 변화의 당위에만 빠져 무분별한 혁신에 나섬으로써 자신들의 핵심 가치를 상실한 채 혁신의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는 데 실패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기' 혁신 전략, 혹은 영감을 주는 유명 기업들의 '이단적' 전략이 아니다. 실제 자신들의 기업에 필요한 혁신의 내용과 방향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먼저다.
바로 이 지점이 작든 크든 조직에 몸담고 있는 우리가 레고로부터 배워야 할 핵심 교훈이다. 그렇기에 '차곡차곡(brick by brick)'이란 말처럼 레고가 혁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세계 최고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보다 더 잘 표현하는 말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조직 내에서 혁신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현실적인 교훈을 풍부하게 제시한다. 레고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블록을 쌓으며 자신의 꿈과 미래를 건설했던 것처럼 레고도 '한 블록'씩 자신만의 혁신 전략을 쌓고 이를 실행하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레고를 뒤흔든 위기와 부활의 스토리를 담은 이 책을 통해 모든 비즈니스맨들은 자신과 조직을 위한 혁신의 블록을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로버트슨· 빌 브린 지음/ 김태훈 옮김/ 해냄/ 380쪽/16,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