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교과서 왜곡은 비교육적 행위"…교육부, 독도 교육 강화

(사진=자료사진)
교육부는 18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일본의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비교육적 행위"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이승복 대변인 명의로 항의 성명을 내어 "일본 정부가 역사적 인식과 판단 능력이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왜곡된 역사관과 그릇된 영토관을 가르치는 것은 과거 침략의 역사를 되풀이할 수 있는 위험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동북아 평화를 위태롭게 하는 비교육적 행위"라며 "역사 왜곡을 바로잡을 때까지 국제 사회에 지속적으로 고발하고 교육, 외교, 문화적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라며 "일본 정부도 1877년 태정관 지령을 통해 독도가 자국의 영토가 아니라고 명확하게 인정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군 위안부 기술과 관련해서도 "군의 관여를 삭제하거나 기술을 축소하는 등의 왜곡된 서술이 있는 교과서가 검정 합격한 것에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교육부는 일본의 역사 왜곡 현황과 대응 방침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 학술회의를 18일 오후 긴급 개최하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교과서 왜곡 시정 요구안을 작성해 6월 중 일본 정부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또 새 학기가 시작된 전국 초중고교에도 다음달 중 '독도 바로 알기'교재를 배포하는 한편, 중학생들의 자유학기제 기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음달부터 9월까지 동해 및 독도 표기 오류를 시정하기 위한 '글로벌 역사 외교 대사'를 선발해 운영하고 해외 한국 관련 오류 및 역사왜곡에 대응한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운영하기로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