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맥카시(Thomas McCarthy) 감독의 폭력에 관한 영화 '스포트라이트'는 다수의 가톨릭 사제가 소년을 성추행한 사건을 소재로 만든 무거운 영화였다. 영화를 보기 전 이 사건이 실제로 일어난 2002년 '보스턴 교구 사제 성추행 사건'을 보도한 기사를 찾아보았다.
당시 열 살 난 소년을 성추행한 혐의로 10년형을 선고받은 존 J. 가이간(66) 사제는 30여 년 동안 무려 130여명의 소년을 성추행했다. 그러나 대교구는 이를 알고도 은폐하다가 문제가 확산되자 그동안 어린이를 성추행한 혐의가 드러난 70여명의 사제 명단을 사법당국에 제출한다.
너무나 충격적인 사건이었기에 영화를 보기도 전, 사제들이 교구 내 소년들을 성추행하는 장면을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했다.
나의 예상은 빗나갔다. 성직자의 성추행이라는 매우 예민하고 불편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스포트라이트'에서 그런 장면은 단 한 컷도 없었다. 사제에게 성추행을 당했던 피해자들이 10여 년 전, 자신이 소년이었을 때 겪었던 수치스럽고 모욕적인 순간을 기자에서 폭로하는 '말'(言)이 전부였다. 분노를 억제하면서 때로는 울먹이면서… 그것이 성추행 장면을 전달하는 장치였다. 눈을 감고 싶을 만큼, 숨이 막힐 만큼 불편한 추행 장면은 없었다.
그런데도 '스포트라이트'는 지루하지 않았다. 짜임새 있는 구조와 전개, 진지한 증언, 가톨릭이라는 종교적 성역에 기죽지 않는 기자들의 열정이 맞물리면서 영화는 관객을 사로잡았다.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Bernardo Bertolucci) 감독의 영화 '순응자'는 폭력을 다루는 절제미와 영상미가 돋보였다. 주인공 마르첼로의 연인인 안나의 남편 콰드리 교수가 숲속에서 칼에 찔려 처형당하는 장면은 오마주로 쓰일 만큼 유명하다.
시차를 두고 '스포트라이트'와 '스파이 브릿지', '순응자'를 보는 동안 나는 내내, 폭력을 고발하면서도 폭력적이지 않고 품격 있는 한국 영화가 그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