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시간 2호선 사당에서 교대까지 구간도 만차 상태로 운행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서울시가 박기열(더불어민주·동작3) 시의회 교통위원장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호선 염창→당산 구간 급행열차의 오전 7시30분∼8시30분 시간대 혼잡도는 234%였다.
이는 승객들이 의자를 모두 채울 뿐 아니라 통로에 약 3줄로 서고 출입문 사이에도 약 35명이 모여 있어 열차 한 칸에 360명이 탄 수준이다.
정원(158명)의 2배 넘게 탔으니 여유공간 없이 꽉 끼어서 움직이기는커녕 크게 숨쉬기도 어려운 상태다.
같은 시간대 급행열차 혼잡도는 당산→여의도 219%, 여의도→노량진 210%, 노량진→동작 213%로 모두 200%가 넘었다.
출근시간대 9호선 일반 염창→신목동 구간도 199%에 달해 혼잡도 1∼5위를 모두 9호선이 차지했다.
이 때문에 인터넷에는 간혹 아침에 9호선을 타야 하는데 어느 정도인지 무섭다는 질문이 왕왕 올라올 정도다.
출근시간대 2호선 낙성대부터 교대까지 강남 구간도 여전히 매우 혼잡했다.
오전 8시∼9시에 2호선 사당→방배 구간은 190%가 넘고 방배→서초는 180%대, 서초→교대 구간은 170%대이다. 낙성대→사당 구간도 180% 전후다.
4호선 성신여대입구→동대문 구간도 아침시간대 혼잡도가 170%가 넘는다.
퇴근시간인 오후 6시30분∼오후 7시에는 2호선 교대→방배 구간이 170% 안팎으로 가장 붐볐다.
지하철 혼잡도 조사는 1∼8호선은 2년마다 11월에 하고 9호선은 지난해 9월에 했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사당→방배 구간은 2013년 조사 때에는 혼잡도가 최고 200%가 넘었는데 다소 개선됐다"고 말했다.
박기열 교통위원장은 "혼잡도가 높으면 시민 불편이 크고 안전사고나 성추행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대책이 필요하다"며 "9호선은 눈으로 계측하는 현행 혼잡도 조사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