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을 설계한 것을 비롯해 금호미술관, 교보연수원, LG화학기술연구원을 설계했다. 미국에서는 블룸필도 유치원,미드버리 초등학교, 스탐포드 학교, 하드포드 대학교 그레이 센터, 그로톤 노인센터, 튀니지 미국대사관, 미국 해군 잠수함 훈련시설 등 공공기관을 설계했다. 그는 초기에는 자신의 주택을 비롯해 주택 작업을 하며 자신만의 건축관을 찾아갔다.
1936년 하얼빈 태생으로 올해 80세인 김태수씨는 서울대 건축공학과 석사와 학사를 마친 뒤 25세인 1961년 미국에 건너가 예일대학교 건축학과 석사를 졸업하고 50년 이상 미국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는 밴 블록 주택 등 주요 작품으로 미국 건축가 협회상 등 30차례 수상했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김태수 건축가의 삶과 작품을 조명하는 회고전 <김태수>전이 2월 19일부터 열린다. 전시 개막에 맞춰 한국을 방문한 김씨는 "우리 건축이 미비하던 시기에 미국 유학을 택해 짧은 기간에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방향을 잡아 미국에서 인정을 받았다.한국의 젊은 건축가들에게 그것을 보여주고 싶고,이번 전시가 우리나라 건축문화를 한 단계 높이는데 공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태수씨가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그는 "미국 유학에서 수학, 역사, 토론에 능숙한 미국 학생들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어 저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내것이 뭔가를 고민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그런 긴박성이 없는 것이 요즘 유학생들의 행복이자 불행이다"고 웃음을 지었다.
다음은 자신이 무엇을 만들 수 있는가를 찾는게 중요하다. 김태수 건축가는 '박스 실험'에서 성공 가능성을 예감했다. 그는 이렇게 회고한다. "초기에 여러 방법을 시도했고, 그 중에 조각적 건축을 시도해보기도 했다. 조각적 건축가가 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미리알았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없는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아는 게 중요하다. 그걸 모르면 우왕좌왕하며 자기 길을 찾지 못한다. 박스 실험은 내가 무엇을 만들 수 있는가를 알려주었다. 심플하고, 간단하고, 소박한 재료로도 좋은 건축을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내가 무엇을 거창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것을 통해 많이 발전했고, 박스 실험을 많이 했다."
1986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설계에 담긴 얘기도 구수하게 풀어갔다. "1만평이나 되는 곳에 큰 건물을 지으면서 자연을 해치지 않고 어떻게 짓나를 우선 고민했고, 다음은 재료를 어떻게 산과 조화하도록 색깔을 맞추나였다. 그래서 이태리석을 쓰지 않고 건물 전체에 화강암을 썼다. 그 당시 화강암은 너무 흔해 담장에만 쓴다며 반대 의견도 있었다(웃음). 그 후 화강암을 많이 썼다더라."
김태수 건축가의 건축정신은 "건물은 그 장소와 땅의 일부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건물에서 내 자신의 철학, 형태를 만들어낸 것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건축 설계시에 어떤 양식이나, 그 틀 안에서 하려고 하지 않는다. 의뢰를 받으면 그 대지에 가서 이제까지 나의 지식을 바탕으로 그리기 시작하다. 내가 아는 한도에서, 할 수 있는 한도에서 작업을 해나간다. 대지에서 그 건물의 밑그림이 보인다. 축적된 생각이 한꺼번에 나타난다. 밑그림이 눈에 보이면 쉽게 풀리고, 안 보이면 실패하는 것이다. "
1986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설계 때 일화를 들려주었다. 불과 10일간의 작업기간이 주어진 가운데,그는 수덕사와 수원성의 곡선이 연상되어 곧바로 수원성을 찾아가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1965년 서울시마스터플랜 제출 때 얽힌 일화도 흥미롭다. 방사형 도시개발 계획은 맞지 않다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이조 초기에 두 곳을 중심으로 도성이 발전했던 점에 착안했다. 원도심은 보존하고 새도심을 여의도-인천- 영종도를 잇는 선형으로 연결해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바다로 진출 통로도 중요하고, 지하철 건설도 복잡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영종도가 연결되고 한강 뱃길사업이 진행된 점을 볼 때 그의 예측은 맞았다. 그러나 그 당시 그의 서울시마스터플랜은 채택되지 않았다."강남 실세들이 땅을 모두 사두었기 때문이었다" 게 그의 후일담이었다.
여든 노객의 소박한 건축 정신과 장인 정신, 그리고 허식 없이 자신의 관점을 숨김없이 드러내는 자유로움. 그 내공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 그건 내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평생에 걸친 진지한 노력 덕분이 아닐까 싶다. "건축에서 재밌게 만들자는 발상을 아주 싫어한다. 히트를 치겠다는 생각도 마찬가지다. 자기만의 확신을 끝까지 밀고 나가야 좋은 건물이 된다." 는 김태수 건축가의 말이 귓전을 맴돈다.
전시주제:과천관 30년 특별전·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김태수>전
전시장소: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제5전시실
전시기간: 2016년 2월 19일 -6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