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단체들은 간담회에서 "편의점과 약국, 슈퍼마켓 등의 경우 정부의 수수료 인하방안 발표에도 불구하고 연매출 10억 원 이하인 일부 가맹점이 신용카드사로부터 수수료율 인상통보를 받았다"며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수수료 인하를 기대했던 가맹점 입장에서는 실망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항변했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는 "이번 수수료율 조정은 적정원가 원칙을 기반으로 하여 이뤄진 것으로 대다수 가맹점이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다만 수수료율이 인상되는 가맹점에만 먼저 통보가 이뤄짐에 따라 아직까지 수수료율 인하 체감효과가 크지 않은 만큼 수수료율이 인하되는 대다수 가맹점들에 대한 통지도 1월중에 완료되도록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카드업계는 또 "개별 사안별로 불합리한 부분이 있는지 점검하고 필요시 개선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며 "현재 카드사별로 오류정정이나 수수료 인상 사유 설명 등에 그치고 있는 가맹점 애로신고센터 운영을 내실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카드업계는 이를 위해 "가맹점 수수료 민원 전담팀을 두고 개별 사안별로 수수료 산정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여 필요시 적극적으로 수수료율을 조정함으로써 가맹점 불만 해소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금융당국도 참석해 "향후 조속한 시일 내에 이번 신용카드사의 수수료 산정이 원칙에 입각하여 합리적으로 이뤄졌는지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대한약사회와 소상공인연합회, 한국편의점산업협회,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가맹점 단체 관계자와 8개 신용카드사, 여신금융협회, 금융위원회 관계자가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