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영입인사 잡음에 속도조절한다

"급해서 아무나 발표하다 보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

안철수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이 외부 인사 영입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자 속도조절에 나섰다.

성급하게 영입인사를 발표해 위험을 키우기 보다는 송곳검증을 통과한 '진짜 인재'를 발표해 야권재편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안 의원은 당초 1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인 출신 한명규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와 검찰출신인 이기동 변호사 등 5명의 국민의당 입당인사를 소개하려고 했지만 내부 검토 결과 기자회견을 미루기로 했다.

국민의당 공동부위원장을 맡은 문병호 의원은 이날 오후 마포 당사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입당 인사들을 언론에 소개시켜주려고 했는데 (내부 검토 결과) 좀 천천히 하기로 했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당초 국민의 당은 "입당 인사들 중 좋은 분들이 많은데 언론에 알려드리는 것이 당 차원에서도 그렇고 입당인사 차원에서도 좋아서 이분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며 이들을 소개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다.

국민의당이 이처럼 영입인사 발표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은 안철수 의원이 강조했던 '부정부패척결' 기조와 다르게 영입인사와 창당발기인 등의 부패 전력이 속속 드러나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탈당 전 안 의원은 부패 혐의로 기소만 되더라도 당원권 정지, 공천 배제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런 주장과 달리 국민의당 영입 인사들의 부패 전력이 드러나면서 '자가당착'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

앞서 안 의원은 지난 8일 서울 마포구 창당 추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외부에서 영입한 인사 5명을 발표했다가 3명의 비리 전력이 드러나 발표 2시간 50분 만에 영입을 취소했다.

안 의원은 당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인 뒤 "창준위 발족 후에는 보다 철저한 검증시스템을 갖춰서 이런 오류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지만 지난 10일 공개한 창당 발기인 중 일부가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전력이 드러났다.

이렇게 영입인사와 관련된 잡음이 이어질 경우 '새정치'를 표방하는 국민의당에 타격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영입인사 발표 속도조절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그동안의 영입인사 잡음에 대해 국민의당 관계자는 "인사검증이 미흡했다는 점은 문제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예방접종을 제대로 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며 "본 공천 때 이런 문제가 불거졌다면 손도 쓸 수 없는데, 최근 사건을 인사검증시스템 정교화의 발판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도 "안 의원에게 인재영입 등 앞으로 당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위험)들을 미리 관리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며 "더민주에서 아무리 영입인사를 발표해도 우리가 서두를 필요가 없다. 우리는 우리 페이스대로 제대로 된 사람을 영입해야지 급해서 아무나 발표하다 큰 사고가 나면 인재영입을 안 한 것만 못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