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자사 기가 인터넷 고객이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14년 10월 20일 국내 최초로 기가 인터넷을 전국에서 상용화한 이후 1년 2개월여 만에 이룬 성과다. 월 평균 약 7만명, 일 평균 약 2300명이 가입한 셈이다.
기가 인터넷은 빠른 속도만큼 가입자 확보 속도도 빨랐다. 과거 광가입자망(FTTH) 기반의 100메가급 인터넷이 100만 회선(가입자)을 모집하는 데 2년 가량 걸린 데 반해 기가 인터넷은 1년 2개월여 만에 100만 회선 가입을 이뤄냈다.
기가 인터넷의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기가 인터넷이 있어야 이용 가능한 '기가 와이파이 홈' 서비스는 약 60만, '기가 UHD TV' 서비스는 40만 이상의 가입자가 이용하고 있다.
유∙무선 복합으로 무선에서 1기가급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LTE'는 50만명의 가압자가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가 사물인터넷 홈캠(CCTV)'도 기가 인터넷 보급에 맞춰 이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KT는 또 연내 모든 주거지역에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늘릴 계획이다. 탄탄한 인프라에 힘입어 올해 연말까지 기가 인터넷 고객 220만명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KT는 2017년까지 기가 인프라에 총 4조 5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KT는 기가 인프라 확장을 통한 생산유발효과가 약 9조 5000억원, 고용창출효과는 3만2000명, 생산 기여액은 연간 1조 1400억원으로 기대했다.
KT는 "기가 인터넷은 지능형 기가 인프라의 토대인만큼 '기가 인터넷 100만 가입자 달성'은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초석을 다진 셈"이라며 "과거 전화 모뎀에서 초고속 인터넷으로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하며 IT산업이 촉진된 것처럼 기가 인터넷은 IT산업은 물론 미디어와 콘텐츠 등 다른 산업까지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