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1위업체인 하이트진로와 2위 롯데주류가 한달 사이에 잇따라 가격을 인상함에 따라 이제 소주 값은 출고 가격 1천원, 음식점 가격 5천원 시대에 본격적으로 접어들게 됐다.
롯데주류는 처음처럼'의 출고 가격을 다음 달 4일부터 5.54%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
하이트진로가 지난달 30일 '참이슬' 가격을 올리자 금복주, 무학 등 지방 주류업체들이 뒤따른 데 이어 롯데주류의 가세로 주요 소주 브랜드가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
롯데주류는 주력제품인 '부드러운 처음처럼'(17.5도·360㎖)의 출고가격을 병당 946원에서 1천6.5원으로 올렸으며 전 품목의 인상률은 평균 5.54%라고 설명했다.
품목별로 페트(PET) 소주, 포켓 소주, 담근 소주 등 출고가는 5∼6% 선이다.
다만, '순하리 처음처럼'은 인상 대상에서 제외됐다.
롯데주류는 "지난 3년 동안 누적된 원가 상승요인을 반영하되, 내부적인 원가절감 등을 통해 인상 폭을 최소화하고 주요 경쟁사 제품들보다 더 낮은 가격을 유지하는 선에서 출고가를 인상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