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푸시 광고 전송 때 이용자 사전 동의 받아야"

인터넷진흥원, 사업자 주의사항 담은 안내서 발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앱 푸시(App Push) 기능을 이용해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사업자는 반드시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앱 설정에서 푸시 알림 승인 여부(알람 ON/OFF)에 대한 동의와 별도로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수신에 대한 이용자의 명시적인 동의가 필요하다.


또 휴대전화나 전자우편으로 전송하는 광고와 동일하게 앱 푸쉬 광고에도 광고성 정보임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방송통신위원회는 22일 앱 푸시 기능을 이용해 배너, 팝업 형태로 제공하는 광고성 정보가 정보통신망법 적용 대상에 해당한다며 사업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KISA는 앱 푸시 광고를 전송하는 사업자가 법을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올 8월 설명회를 개최한 데 이어 최근에는 '앱 푸시 광고 안내서'를 발간했다.

안내서에는 ▲ 사전 수신동의 등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전송 시 준수사항 ▲ 수신동의 단계별 절차 ▲ 표기의무 준수 ▲ 처리결과 통지 등 광고 전송자가 준수해야 하는 사항 등을 담았으며 불법스팸대응센터 홈페이지(http://spam.ki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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