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능 중저가' 샤오미, 대륙의 실수 아닌 '대륙의 실력'
국내 샤오미 열풍의 시작은 보조배터리, 블루투스 스피커 등 주변기기와 스마트폰이었다. 스마트폰 '미i' 시리즈는 30만원 중반 가격에도 사용에는 큰 불편이 없다. 보급형 라인에 속하는 스마트폰 '홍미노트'는 20만원 수준이다. 가격 대비 성능이 최고라는 평가다. 지난해 샤오미는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판매량 4위에 오르기도 했다.
헬스케어 스마트밴드 '미밴드'도 인기다. 미밴드는 애플워치나 삼성 기어와 달리, 꼭 필요한 기능만 담았고 가격은 2만도 안된다. 액정이 없어 한 번 충전에 한 달까지 쓸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돼 수면 분석을 할 수 있고 알림 기능도 가능하다.
스마트TV인 '미TV3'도 기대작이다. 60인치 UHD(초고화질) TV로 LG디스플레이 TV패널(해상도 3840 x 2160)을 채택했다. 두께는 11.6mm이다. 가격은 4999위안(약 89만 원)에 불과하다. 경쟁 제품 가격 절반도 되지 않는다.
샤오미 제품 가운데 가장 충격을 준 대표적인 상품은 1인용 전동스쿠터(세그웨이) '나인봇 미니'다. 나인봇 미니의 가격은 1999위안(약 35만 원)으로 이전 나인봇 제품보다 200만원 이상 저렴하다. 최고 속도 시속 16km로 15도 경사를 오를 수 있는 등 성능도 뒤처지지 않는다.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22km, 무게는 12.8kg이다.
◇ IT기기만? 체중계, 정수기에 운동화, 옷, 여행용 가방까지
샤오미는 체중계, 정수기를 비롯, 스마트 전구, 운동화, 의류, 여행용 가방에 이르기까지 각종 생활밀착형 제품으로 발을 넓히고 있다. 공통점은 모두 스마트폰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들 기기는 체중, 심장박동, 램프색상, 사람 발걸음 등 각종 데이터를 수집한다.
예를 들어 샤오미 정수기는 수도꼭지에 끼우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깔끔하고 사용방법도 쉽다. 정수기는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 실시간으로 수질을 체크할 수 있다. 필터 교체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 것과 스마트폰에서 곧바로 필터 주문도 가능하다. 가격은 약 24만 원대다.
결국 샤오미는 생활 속에서 밀접하게 사용하는 기기들과 스마트폰을 연동해 '샤오미 IoT 생태계'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레이쥔 샤오미 CEO는 지난 3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정보통신 전시회 '세빗(CeBIT)'에서 "샤오미의 전략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모든 기기들을 연결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모든 가전의 스마트화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샤오미는 이 전시회에서 스마트폰으로 가전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솔루션 '미홈(Mi Home)'을 선보이기도 했다.
◇'박리다매' 샤오미 '만물상' 전략, "IoT 생태계 꿈꾼다"
샤오미는 당장의 제품 하나하나로 수익을 내기 보다는 보급률을 높여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업계 관계자는 "샤오미는 IOT 연결의 핵심이 되는 스마트폰을 보급 한 후 생활밀착형 가전제품을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에 내놓고 있다"며 "이러한 박리다매 전략은 IOT 허브를 확장시키기 위한 전략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샤오미는 HW기기는 물론 SW(소프트웨어) 분야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샤오미가 독자 개발한 '미유아이(MIUI)'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전등, 스피커는 물론 운동화까지 연결하는 기반이 된다. 이미 26개국 언어 버전이 나왔고, 이용자는 7000만명이 넘는다.
우선 샤오미 스마트폰 전 기종은 '미유아이'가 탑재된다. 다른 기기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연결된다. 나인봇 미니의 경우 1년짜리 상해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혜택을 받으려면 모바일 앱'나인봇'을 통해 보험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MIUI 만의 앱스토어 '미 마켓' 사용자도 늘리면서 생태계를 넓혀가는 것이다.
류더 샤오미 부회장은 지난달 26일 방한 "올해 안에 한국서 샤오미의 스마트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국내 유통사 등 다양한 파트너사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샤오미가 국내 시장에 진입할 경우 시장에 미칠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당장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부터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샤오미는 가격 대 성능비로 입소문이 나면서 이미 국내에도 상당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실제 한 인터넷 쇼핑사이트에서 샤오미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배나 늘어났다. 휴대전화 보조배터리는 전체 보조배터리 판매량의 90%에 이른다. 최근에는 '초저가 드론'까지 출시하며 20~30대 젊은층을 공략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정판'이란 희소성까지 더해지며 최근에는 샤오미 제품 사용자끼리 커뮤니티를 위한 팬카페까지 생겨났다. 회원만 16만명을 넘는다.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샤오미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1500% 급증했다.
'샤오미 제국'이 어디까지 영역을 확장할 지 주목받고 있다. 2010년 설립된 샤오미의 기업가치는 그간 200배 증가, 지난해 450억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