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사이트 지마켓은 올해 (1월 1일~11월 11일) 해외 직구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성별과 연령에 따른 1인당 구매 금액을 조사한 결과, 30대 남성의 평균 구매 단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30대 남성의 경우 남성 전체 보다 16% 높았고, 30대 여성에 비해선 20%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30대 남성들은 해외 직구를 이용한 모든 고객의 평균 보다도 23% 높은 수치의 소비를 했다. 평균 고객이 10만원을 지출했다면, 30대 남성 고객은 12만 3천원을 지출했다는 의미다.
성별·연령별 비교에서는 남성 소비자들이 여성 보다 12% 더 높게 나타났다.
세대별로는 30대의 구매 객단가가 평균보다 13% 높았다. 이어 50대, 40대, 20대, 60대 순이었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등으로 인해 해외 직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50대 중년층이 해외 직구 큰 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광군제 등이 포함된 최근 한 달 (10월 12일~ 11월 11일) 동안 50대의 객단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50대 남성의 객단가는 전체 고객보다 31% 높았다.
해외직구 성장세 역시 남성 고객이 주도했다. 올 들어 성별에 따른 해외직구 상품의 구매 증감률을 조사한 결과 남성 고객은 전년 대비 19% 증가해, 여성(12%) 증가율 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체 성별 및 연령대에서는 50대 남성 구매량이 전년 보다 22%로 가장 크게 늘었다.
G마켓 해외직구팀 정소미 팀장은 "해외직구 초창기만 하더라도 주로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패션, 주방용품, 육아용품 등이 인기 품목으로 꼽혔다면 최근에는 TV, 스피커, 드론 등 남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으로 품목이 확대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