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6.7%, 해외 판매는 4.7%가 각각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는 10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6만7,807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승용차는 아반떼가 신형 모델 12,631대를 포함해 총 12,838대가 판매, 8월부터 3개월 연속으로 차종별 판매 1위에 오르며 내수 판매를 견인했다.
쏘나타 역시 10,487대(하이브리드 모델 663대 포함)가 판매돼 아반떼와 쏘나타는 올해 들어 국내 판매 차종 중 처음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이어 그랜저 6,834대(하이브리드 모델 824대 포함), 제네시스 3,248대, 엑센트 1,543대, 아슬란 375대 등 전년 동기보다 15.7% 증가한 3만6,075대가 판매됐다.
RV는 싼타페8,787대, 투싼 5,574대, 맥스크루즈 1,617대, 베라크루즈 314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7.3% 증가한 1만6,292대가 판매되며 SUV 수요 확대에 따른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상용차가 지난해 동기보다 0.3% 감소한 12,780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 동기 대비 12.6% 감소한 2,66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10월에는 신형 아반떼의 판매 인기와 더불어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적극적인 판촉 등이 효과를 거두며 판매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면서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신차를 중심으로 주요 차종에 대한 판촉을 강화해 판매를 더욱 늘리겠다"고 말했다.
# 기아차 10월 26만8천954대 판매...전년비 16.1% 증가
기아차는 신형 스포티지와 신형 K5 등 신차와 국내 공장 생산 증가에 힘입어 10월에 26만8천954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4만6천605대, 해외에서는 22만2천349대를 각각 판매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와 신차 효과로 전년 동월 대비 25.9% 증가했다.
특히 신형 스포티지는 7천585대가 팔리며 스포티지 1세대 출시 이래 월간 최다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모닝, 카니발, 쏘렌토도 6천365대, 6천124대, 5천954대가 각각 팔리며 등 꾸준한 인기를 반영했다.
기아차의 10월 해외판매는 국내공장생산 10만3천600대, 해외공장생산 11만8천749대 등 총 22만2천349대로 전년 대비 14.2% 증가했다.
해외판매는 K3, 스포티지R, 프라이드 등 수출 주력 차종들이 실적을 견인했다.이들 차종 중 K3(포르테 포함)는 3만6천258대가 판매되며 기아차 중 해외판매 1위 차종에 올랐다.
기아차의 올해 1~10월 해외판매 누계는 203만2천472대로 지난해 211만8천424대 보다 4.1% 감소했다.
기아차는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신형 스포티지, 신형 K5, 쏘렌토, 카니발 등 주력 신차를 앞세워 판매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