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정화 예비비 44억중 22억 광고비로 사용

박근혜 대통령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기 위해 고시변경 예고기간 중 관련 예산 44억을 예비비로 '꼼수'편성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중 22억원을 광고비로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 등을 통해 집계한 '교육부 국정교과서 광고 집행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육부는 10월15~19일 주요 일간지 및 경제신문 23곳에 5억5192만5천원의 예산을 투입한 것을 시작으로 19일부터는 지상파 3사에 9억9천만원의 방송광고를 내보냈다.

23일부터 11월15일까지 종합편성채널 4사와 보도전문채널 2개사에 방송광고를 내보내기로 하고 3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고, 26일에는 8개 스포츠신문, 27일에는 20개 지역일간신문에 광고를 내보내며 2억553만5000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의 여론전은 2차 신문광고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부는 29~30일 1억5천만원을 투입해 9개 일간지 및 경제신문에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주장하는 광고 게재 추진을 다시 시작했다.

교육부는 31일자 신문에도 광고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현재 교육부 광고를 한 차례도 게재하지 않은 언론은 경향신문 계열뿐이다.

배재정 의원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국가 재난 등 위급한 상황에 써야 할 예비비를 44억원 받아서, 그중 절반인 22억원을 2주 만에 광고비로 쏟아 부었다"며 "이런 예산 집행에 대해 어느 국민이 이해를 하겠냐"고 말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황교안 국무총리는 "바른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교육부가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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