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에 4조원대 지원…정상화까지 '산넘어 산'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회사 정상화를 위한 채권단의 요구를 수용함에 따라 금융지원 방안이 곧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대우조선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7일 대우조선으로부터 자구계획과 함께 노조측 동의서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대우조선 정상화 지원 방안을 결정한다. 4조원대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이 문을 닫으면 경제적인 파장이 커 지원책이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뼈를 깎는 자구노력이 없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대우조선은 손실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지난 7월 말 2분기 실적발표에서 3조318억원의 적자를 냈다고 발표했었다.

대우조선은 올해 5조원이 넘는 적자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4조원대의 지원이 추가로 이뤄지면 대우조선에 지원될 신용공여액은 30조원에 가까워 진다.

지난 2분기 기준으로 대우조선이 67개 금융사에서 받은 신용공여액은 23조2천24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대우조선 부실문제가 경제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책임론이 다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임 경영진이 부실을 은폐한 의혹을 받고 있으나 대우조선에 최고재무책임자까지 파견한 산업은행은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했다.

또 낙하산 인사가 자리를 꿰차는가 하면 회사가 어려워도 고액 연봉을 받아 챙긴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도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부실 회계 의혹을 받고 있는 고재호 전 대우조선 사장은 지난해 9억원에 가까운 보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체적 부실을 안고 있는 대우조선은 적자 규모가 어마어마해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발표돼도 정상화 까지는 ‘산넘어 산’이다.

고강도 자구계획이 차질을 빚거나 향후 고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회사로 거듭 나지 못할 경우 위기가 반복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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