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난 4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학용 의원(새누리당)이 "포털사가 이용자 클릭을 유도·접속량을 늘려 광고 단가를 높이려는 의도로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를 이용자가 많은 시간에 배치하는 사실상 '악마의 편집'을 하고 있다"며 비판한 데 따른 것이다.
김 의원은 네이버와 다음 포털 PC 메인화면에 배치한 기사 중 '성·자살·폭력·테러·살인'등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제목 기사가 매일 아침 8시 기준 평균 5.4건씩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네이버와 다음 메인화면에 노출된 기사 1만4742건 제목 가운데 1,477건(10%)에서 성·자살·살인·폭력 등의 선정적인 제목이 노출됐다는 것이다.
또 포털별로는 네이버가 6,552건 노출 기사 중 236건(3.6%)이 성과 자살·살인·폭력 등 선정적 제목을 노출시켰다. 다음에서는 기사 8,190건 가운데 1,241건(15.5%)에 자살·테러·성폭행 등이 포함된 것을 근거로 들었다.
이에 대해 카카오측은 "자살, 살인, 폭력 등의 사건사고 기사는 실제 언론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사안인 만큼 단순히 해당 키워드를 포함했다고 해서 이를 모두 선정적인 기사라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뉴스는 뉴스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선정적인 기사의 과도한 유통을 막기 위한 제도적, 기술적 장치를 갖추고 있다"며 "다음뉴스 메인화면에 배치되는 기사와 제목은 의도적인 편집을 거쳐 노출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