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못내는 직장인 '어떡하나'

(그래프=아인스파트너 제공)
직장인 10명 중 7명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저성과자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국제경영원에 따르면 교육컨설팅기업인 아인스파트너가 직장인 607명(관리자 161명, 직원 446명) 대상으로 '관리자-직원 간 기업 내 저성과자 제도에 대한 인식 차'를 설문조사한 결과 직장인 68.4%는 '조직 내 저성과자를 선별하거나 저성과자를 위한 제도를 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관리자는 80.2%가 '조직 내 저성과자 관리 제도가 필요하다'고 했다.

저성과자 선정 기준은 '실적·성과'(35.1%), '근태·품행'(33.5%), '동료·주위의 평판'(17.8%) 순이었다.


저성과자 관리 제도 실제 운영 여부에 대해서는 관리자의 경우 응답자의 39.8%가 운영한다고 말했으나 직원은 21.7%만이 운영한다고 답변해 관리자와 직원 간 인식차가 있었다.

관리자의 37.3%가 저성과자 선정 기준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 직원은 14.1%에 불과했다.

조직 내 저성과자 발생 이유에 대해서는 관리자의 경우 '역량·자질부족과 같은 본인 문제'(38.5%), 직원은 '직무의 미스매칭과 같은 조직의 문제'(32.5%)를 가장 크게 꼽았다.

윤종구 이화여대 교수는 "핵심인재와 저성과자 관리 중 저성과자는 특히 개인과 회사가 함께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저성과자 관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영역이나 기업의 평판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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