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한국에서는 디젤차 판매가 갈수록 증가해 올해 상반기에는 처음으로 점유율 50%를 넘었다.
24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의 자동차 신규등록 통계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승용차 시장에서 디젤차의 비중은 2000년 32.8%에서 2011년 56.1%까지 올라갔다가 2012년 55.6%, 2013년 53.8%, 2014년 53.6% 등으로 3년 연속 감소했다.
국가별로 보면 프랑스는 2008년 디젤차 비중이 77.3%까지 높아졌지만 이후 하락세를 보여 지난해 63.9%까지 떨어졌다. 프랑스 파리시는 시장이 대기오염을 억제하기 위해 구형 디젤차의 운행을 2020년에 전면 금지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스페인은 디젤차 비중이 2011년 70.3%에서 3년만에 64.9%로 내려갔다. 벨기에, 덴마크 등도 같은 기간 하락폭이 컸다.
독일과 영국 이탈리아의 디젤차 비중은 각각 47.8%와 50.1%, 54.9%로 큰 변동이 없었다.
극심한 경제난에 빠진 그리스는 전체 차량 등록 대수가 감소한 가운데 디젤차 비중이 2011년 10.0%에서 2014년 63.5%로 급증했으며 EU 회원국이 아닌 나라 가운데 '전기차의 천국'으로 떠오른 노르웨이는 같은 기간 디젤차 비중이 75.7%에서 48.7%로 격감했다.
미국과 일본은 디젤 승용차 비중이 2012년 기준 각각 3.0%와 0.3%로 미미한 수준이다.
한국에서는 승용차와 승합차, 화물차 등 전체 차량에서 경유차가 올해 상반기 51.9%를 차지해 휘발유차(37.6%)를 14.3% 포인트 차이로 제쳤다. 나머지는 LPG(7.5%)와 하이브리드(2.3%), 전기차(0.1%), 기타(0.6%) 등이었다.
경유차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비와 높은 연비 등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0% 증가했지만 휘발유와 LPG 차량은 각각 1.6%와 13.8% 감소했다.
2014년 전체로는 경유차 48.5%, 휘발유차 39.8%였는데 올해 상반기에는 차이가 더 벌어졌다.
특히 수입차 브랜드는 올해 상반기 신규등록 차량 가운데 경유차가 70.8%나 됐다.
이런 가운데 폴크스바겐 사태로 디젤차가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를 휘발유차보다 현격하게 많이 배출한다는 사실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디젤차의 인기가 지속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 수입차 업체 관계자는 "디젤차가 위험하거나 연비가 낮다는 것도 아니고 환경에 좋지 않다는 것이어서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피해는 없다"며 "이번 일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한국 소비자가 디젤차를 사는 것은 경제성 때문"이라면서 "클린 디젤이라는 이미지에는 악영향이 있지만 판매에도 영향이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번 사태로 디젤차 판매가 감소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앞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면 디젤차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업체 관계자는 "환경부가 2017년부터 디젤차의 실제 배출량을 까다롭게 검증하면 비싼 정화시스템을 도입해야한다"면서 "차량 가격이 올라가면 경쟁력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