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추석상품인데…' 백화점서 사면 최고 1.7배 비싸

(그래프=한국소비자원 제공)
동일한 추석 선물세트라도 어디에서 구입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비싼 곳은 백화점이었고 대형마트, 오픈마켓 순이었는데 이같은 가격 차는 지속적으로 커지는 추세다.

한국소비자원은 추석 선물세트 31개 상품의 유통업태 간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같은 구성품으로 이뤄진 동일 세트의 가격이 백화점과 대형마트, 오픈마켓 간 최대 1.7배 차이가 났다고 23일 밝혔다.

샴푸 등 이미용품 카테고리에서 비교해보면, LG생활건강의 '리엔 3호'와 '리엔 2호'의 경우 오픈마켓이 백화점과 대형마트보다 각각 21,333원(74.7%), 16,800원(72.7%) 더 저렴했다. 애경 ‘희망 2호’ 또한 오픈마켓이 백화점·대형마트보다 5,800원(71.6%) 더 쌌다.


가공식품 선물세트 가격차 상위 3개 상품 모두 오픈마켓 판매가격이 가장 저렴했다. CJ제일제당 '한뿌리 마 14입 펼침'은 오픈마켓이 대형마트나 백화점에 비해 11,573원(51.6%) 더 저렴했고, 대상 ‘청정원 우리팜세트 5호’, CJ제일제당 ‘CJ 스팸8호’ 역시 오픈마켓이 각각 9,510원(37.5%), 8,733원(32.3%) 더 가격이 낮았다.

주류 선물세트의 경우 온라인에서 판매가 불가능한 만큼 대형마트와 백화점 간 비교가 이루어졌는데 가격차 상위 3개 상품 모두 대형마트가 더 쌌다. '시바스리갈 12년', ‘조니워커 블랙’, ‘로얄살루트 21년’의 대형마트 판매가격은 백화점보다 각각 16,860원(40.6%), 7,411원(16.6%), 31,358원(14.4%)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백화점, 대형마트, 오픈마켓 간 차이는 최근 3년간 계속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가격차의 경우 2013년도 이후 50% 이상으로 나타난 만큼 가격 비교가 필수적이라고 소비자원은 조언했다.

한편 명절 선물로 인기가 많은 과일세트의 경우 표시 중량에 1㎏이 넘는 포장 무게까지 포함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11개 온라인쇼핑사이트에서 팔리는 과일세트 천100개의 중량 표기를 조사한 결과 순수하게 과일만의 실제 중량을 제대로 밝힌 경우는 전체 18%인 193개에 불과했다.

56%는 '총 중량'이라고만 표기해 과일만의 무게인지 포장 상자를 포함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웠고, 26%는 과일 중량에 상자까지 더한 무게를 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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