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으로 인해 미국,일본 등과 달리 승용디젤의 비중이 큰 한국의 경우 사건의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수입차는 원화 대비 유로화 절상으로 수입 단가가 비싸진데다 신뢰도 추락이라는 악재까지 더해져 성장 둔화가 예상된다.
반면 국내 완성차 업계로선 이번 사건이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건 발생 시점이 국내 판매 비중이 높은 폭스바겐 티구안 신형 모델 도입 시점과 맞물려 국내 완성차 업계의 시장 수성이 보다 용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외 시장의 경우에도 폭스바겐의 신뢰도 추락으로 이탈된 소비자 일부가 한국차로 발길을 돌릴 가능성이 있다" 며 "우리 업계로선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연비 수정에 따른 소비자들의 집단소송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다.
또 이번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으로 디젤차에 대한 이미지 훼손이 불가피해 가솔린 차량이 이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판매하는 파사트, 제타, 비틀, 골프, 아우디의 A3 디젤 차에 설치된 ECU 소프트웨어 조작을 통해 다이나모미터 측정시 실주행에서 보다 산화질소를 약40배 줄어들도록 만들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폭스바겐은 EPA(미국환경보호국)으로부터 특별조사를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