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관계자는 18일 "이번 사고와 관련된 2005년도 제작 수류탄을 더 이상 군에서 쓰지 않는다는 전제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병사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전부 다 시험탄으로 사용해 없앤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일 대구 육군 50사단에서 폭발사고를 낸 것과 동일한 로트번호를 지닌 수류탄은 2005년 8만 1270발이 생산됐다. 이 가운데 2만 5948발이 사용됐고, 나머지 5만 5322발은 육군이 보유하고 있다.
이 로트번호의 수류탄은 지난해 해병대 신병교육 과정에서도 폭발사고를 냈는데, 해병대는 보유량을 다 사용해 잔량이 없다.
군은 5만 5322발을 전량 회수해 1000발은 폭발시험을 하고, 다른 1000발은 부품·지연제 분석 시험에 쓸 예정이다. 나머지는 신관을 떼어내 신관 폭발시험을 실시하기로 했다. 내년 3월까지는 모든 시험을 마치고 최종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기로 했다.
지난해 해병대 사고 뒤 실시된 기술시험에 비해 조사인원은 3명이 늘어 10명으로 구성됐다. 또 이전과 달리 유가족 1명 등 참관인원 6명을 참여시켜 조사의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50사단 사고 이후 수류탄 사용을 중지시킨 군은 다른 로트번호를 지닌 수류탄들의 안전성이 확인된 이후 수류탄 투척훈련을 재개하기로 했다. 사고 수류탄을 제외하면 동종 수류탄들의 로트번호는 68개로, 총 300만발 이상을 군이 보유하고 있다.
군 당국은 68개의 다른 로트번호 수류탄들에 대해서도 로트번호별 표본을 추출해 기술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행 기준으로는 로트번호 당 30발을 정기 검사하게 돼 있으나, 군은 이번에 2배인 60발의 표본을 추출해 조사하기로 했다.
군 당국은 향후 일정 거리 비행 뒤 폭발하거나 땅에 떨어진 다음에 폭발하는 등 최신기술을 적용한 성능 향상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로트수량에 비례해 검사 표본을 추출하도록 하는 등 관련 규정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