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야심작 '신형 스포티지' 출시

"'The SUV,스포티지' 세계 시장에 놀라움 줄 것"

신형 스포티지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자동차는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대표 모델인 'The SUV, 스포티지'를 15일 새롭게 선보였다.

기아자동차는 이날 서울 W호텔에서 'The SUV, 스포티지'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스포티지는 지난 1993년 세계 최초의 도심형 SUV인 1세대 모델 출시 후 전세계에서 370만대 이상 판매된 모델이다.

박한우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스포티지는 도심형 SUV의 효시로서 많은 자동차 업계가 벤치마킹 해온 세계 SUV 역사상 큰 의미가 있는 모델"이라며, " 'The SUV 스포티지'를 개발하면서 디자인, 상품성, 품질 등 모든 측면에서 한층 더 높고 차별화된 기준을 가지고 접근했다" 고 말했다.

The SUV, 스포티지는 기아차가 '가장 SUV다운 동시에 최고의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차세대 SUV'를 콘셉트로 프로젝트명 'QL' 개발에 착수, 44개월의 기간 동안 총 3천900억 원을 투입해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외관은 '스포티 & 파워풀 에너지(Sporty & Powerful Energy)'를 키워드로 디자인됐다.

기아차만의 차별화된 유선형 후드(본넷)라인에 과감한 조형배치를 통해 강렬한 에너지를 표출하는 전면부, 볼륨감 속에 팽팽한 옆선을 조화시켜 속도감과 깊이를 강화한 스포티한 측면부, 수평적 연결감을 구현한 리어 가니쉬 적용으로 안정감 있고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한 후면부 등이 기존의 SUV와는 차별화된 'The SUV, 스포티지'만의 스타일을 보여준다.

후드 위로 상향 배치된 헤드램프는 새로운 역동적 비례감을 제공하며, 허니컴 섹션타입의 DRL램프가 내장된 슬림하고 개성 있는 형상의 헤드램프와 에어커튼 일체형 안개등이 특징이다.

기아차 박한우 사장(오른쪽)과 국내영업본부 김창식 부사장(왼쪽)이 이날 출시된 The SUV, 스포티지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 중심의 레이아웃, 디스플레이존과 컨트롤존의 분할로 인지성과 조작성이 강화된 센터페시아 등 인체공학적 설계로 효율적이면서 감성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전장 4,480mm, 전폭 1,855mm, 전고 1,635mm의 동급 최대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 2,640mm에서 2,670mm로 총 30mm가 늘어났고 전장 역시 40mm 늘어났다.


실내공간 구조는 2열 러기지 보드 적용, 2열 시트 리클라이닝 각도의 획기적 증대(전방 5도 전/후방 34도) 등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다.

The SUV, 스포티지는 역동적이고 강력한 동력성능을 자랑하는 R2.0 디젤 엔진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개발된 U1.7 디젤 엔진으로 운영된다.

R2.0 디젤 엔진 모델은 최고출력 186마력(ps), 최대토크 41.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 배출규제 '유로 6'를 만족시킨 고효율 터보차저를 적용해 실용 주행영역에 최적화된 응답성과 동력성능을 갖췄다.

전륜 서스펜션 구조를 최적화하고 후륜 서스펜션의 강성을 개선해 정교한 조타감과 주행성능을 구현했으며, 후륜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즈를 늘려 제동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R2.0 디젤 모델의 경우 14.4km/(2WD, 자동변속기, 17/18인치 타이어 기준)의 공인연비를 확보했다. 휠 에어커튼, 리어스포일러 에어블레이드 등을 통한 공력성능 개선 및 공회전 제한장치(ISG) 전 모델 기본화 등으로 연료 효율이 대폭 증대됐다.

한편, 올해 10월쯤 출시 예정인 U2 1.7 디젤 엔진 모델은 2개의 클러치가 교대로 작동하며 민첩한 변속반응 속도와 탁월한 연비개선 효과를 동시에 구현하는 7단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가 적용될 예정이다.

The SUV, 스포티지는 일반 강판보다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18%에서 51%로 확대 적용했다.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동급 최대인 103m로 확대해 차량의 안전성을 끌어올렸다.

동급 SUV 최초로 충돌 속도에 따라 압력을 두 단계로 조절하고 동승석 승객의 탑승유무를 감지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전 트림에 기본화하고 전방 차량을 감지, 상향등을 자동 제어해 최적의 주행환경을 제공하는 하이빔어시스트(HBA)를 적용했다.

'The SUV, 스포티지'에는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스마트 테일게이트 등 다양한 편의 사양도 적용됐다.

다양한 모바일 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별도의 연결잭 없이 센터페시아 하단 트레이에 휴대폰을 올려놓기만 해도 충전이 되는 장치인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또 스마트키 소지 상태에서 별도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테일게이트를 열 수 있는 '스마트 테일게이트' ,스마트키 소지 상태에서 차량 1m 이내로 접근하면 아웃사이드 미러가 펴지는 '웰컴 시스템' 등 활동적인 SUV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첨단사양을 탑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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