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교통안전공단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 7월까지 접수된 결함 신고는 2만3천552건에 달했다. 월평균 352건이 신고되는 셈이다.
연도별로 보면 2010년 1천850건, 2011년 3천803건, 2012년 4천278건, 2013년 6천168건, 2014년 4천999건으로 2010년 이후 4년만에 2.7배로 뛰었다. 올해는 1∼7월 2천454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신고 유형별로 보면 엔진이 6천184건으로 가장 많았고 프레임, 바디 등 차대차체가 3천797건, 변속기 등 동력전달이 3천95건이었다. 에어백과 안전벨트 등 승차실내는 2천126건이었으며 연료장치 1천447건, 제동장치 1천432건, 조향장치 1천201건 순이었다.
제작사별로는 신고 건수 순위가 판매량 순위와 비슷했다.
현대자동차가 7천116건으로 가장 많았고 기아차[000270] 5천40건, 한국GM 4천132건, 르노삼성 2천689건, 쌍용 1천867건이었다. 국산차에 대한 신고가 2만1천91건으로 전체의 89.6%를 차지했다.
수입차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517건으로 가장 많았고 BMW 코리아 398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181건, 크라이슬러 코리아(현 FCA 코리아) 172건, 한국토요타 96건 순이다.
결함신고가 늘어나는 것과 동시에 리콜되는 차종 수와 대수도 늘고 있다.
안전결함으로 리콜된 차량은 2010년 27만905대(137종)에서 2012년 20만6천248대(196종)로 줄었다가 2013년 103만7천151대(195종), 2014년 86만9천808대(432종)로 4년새 3.2배로 급증했다. 올해는 8월까지만도 지난해 전체 리콜 대수와 맞먹는 86만407대(275종)가 리콜됐다.
김태원 의원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가 2천만대를 넘을 정도로 자동차를 이용하는 국민이 많아져 제작결함 등 자동차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다 자동차에 탑재되는 전자장치가 늘어남에 따라 결함신고와 리콜이 늘고 있다"면서 "제작결함 조사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게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