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효과'가 이 정도!

제주항공 스타마케팅 짭짤…해외승객 급증

김수현 제주항공 모델
제주항공이 한류스타 김수현을 활용한 해외마케팅으로 톡톡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은 해외 취항지에서 브랜드에 인지도와 선호도 등을 가늠할 수 있는 해외 온라인 직접판매(홈페이지와 모바일 앱과 웹을 통한 판매) 비중이 2013년 5.8%에서 지난 7월말 기준 19.4%로 13.6%p 늘어났다고 24일 밝혔다.


국내∙외를 합한 직접판매 비중도 2013년 27.2%에 올해 41.5%로 14.3%p 증가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초 아시아권에서 지명도가 높은 김수현을 모델로 선정해 한류를 활용한 아시아권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 곳은 중화권으로 2013년 8.8%에 그쳤던 중국에서의 온라인을 통한 직접판매 비중은 올해 19.4%로 10.7% 늘어났으며 홍콩 역시 2013년 12.4%에서 올해 28.1%로 2배 이상 비중이 확대됐고 동남아시아 지역도 0.6%에서 7.0%로 눈에 띄게 온라인 직접판매 비중이 늘었다.

지난달 도쿄 취항 2주년을 기념해 김수현이 자신의 얼굴이 그려진 항공기에 탑승하고, 기내승객의 반응을 담은 특별영상을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 홍콩, 대만, 태국, 필리핀 등에서 동시에 공개한 결과 1주일 만에 해외에서만 144만회 이상 조회됐으며, 우리나라까지 합치면 모두 250여 만회가 조회됐다고 제주항공은 밝혔다.

그리고 중국 웨이보에 포스팅 된 김수현의 래핑항공기 사진은 760만명, 제주항공 탑승 인증사진은 1주일도 안돼 242만명 이상이 조회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온라인 활용 능력을 갖춘 젊은 소비자가 중심이 된 아시아 지역의 한류팬은 이른바 중국의 '깃발부대'로 대표되는 패키지 중심의 여행패턴을 자유여행으로 변모시키는 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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