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잇따른 비상착륙…승객들은 괴로워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의 비상착륙 사고가 이어지면서 이용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에어부산 등에 따르면, 16일 오후 5시 김해공항을 출발해 오후 6시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던 BX8820편 여객기가 기수를 인천공항으로 돌렸다.

비행 도중 갑작스러운 천둥·번개와 호우 등 악천후를 만났기 때문이었다.

여객기는 오후 6시 15분쯤 인천공항에 비상착륙했고 승객들은 오후 10시 5분쯤에야 기내를 빠져나올 수 있었다.

당시 여객기에 탑승했던 100여 명의 승객은 활주로 위에 서 있는 여객기 안에서 저녁도 거른 채 4시간 가까이 대기하면서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에어부산 측은 '악천후로 인천공항에 비상착륙했다'는 사실 외에 이후 진행 상황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 승객들의 불만을 키웠다.

당시 기내에 있던 승객 A 씨는 CBS노컷뉴스에 전화를 걸어 "어디가 아픈지 심하게 우는 아이가 있었고 응급 환자도 있는 것 같은데 다른 조치와 설명이 없다"고 전했다.

A 씨는 또 "저녁 시간이 한참 지났지만, 음식물 지원 등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3시간이 넘도록 사실상 기내에 감금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특히 A 씨는 "화가 난 승객들이 항의하자 '소란을 피우면 사법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안내방송이 나왔다"며 승무원들의 대응 방식에 분통을 터뜨렸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해당 여객기가 다시 김포공항으로 향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었으나 다른 비행기들이 활주로를 사용하고 있는 등 사정이 여의치 않아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아이들의 경우 9시 20분쯤 보호자와 함께 차량을 이용해 먼저 내릴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1일 오후 10시쯤에도 김해공항을 출발해 중국으로 향하던 에어부산 여객기가 비행 도중 계기판 고장이 발견돼 인천공항에 비상착륙하는 사고가 있었다.

이 사고로 당시 여객기에 탑승했던 150여 명의 승객은 여객기 안에서 밤을 새운 뒤 다음 날 오전 6시쯤 김해공항으로 되돌아가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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