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통신은 상하이샐비지의 기술진과 실무인력 150명을 태운 인양작업선 다리(大力)호가 예인선 화허(華和)호와 함께 상하이를 떠나 세월호가 침몰한 진도 수역으로 향했다고 보도했다.
상하이샐비지는 컨소시엄을 구성한 한국기업인 오션C&I와 함께 맹골수도에 해상기지를 구축하고 23일부터 수중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인양작업을 진두지휘하는 상하이샐비지 장옌(蔣巖) 부국장은 "인양작업은 3단계로 나눠 진행되며 1년가량 걸릴 것"이라며 "침몰된 세월호가 90도 기울어진채 왼편으로 누워있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 부국장은 이어 "빈약한 가시거리와 예측하기 힘든 해류는 잠수사 등에게 실질적인 어려움이 될 것"이라며 "그래서 가장 유능한 인력을 보내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세월호 인양은 선내에 부력재 및 압축공기를 주입하고 와이어를 선수에 감아 살짝 들어 올린 다음 세월호 아래에 설치한 리프팅빔으로 옮겨 이동시키고 다시 플로팅독에 올려 육지로 올리는 순서로 진행된다.
장 부국장은 "리프팅빔을 사용하는 것이 선박을 온존히 보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교통운수부 소속의 국유기업인 상하이샐비지는 지난 6월 1일 양쯔강에서 가라앉은 중국 유람선 둥팡즈싱(東方之星)호를 인양한 경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