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부기장 최모씨는 지난 4일 사내 전자게시판인 소통광장에 '조양호 회장님께'라는 글을 통해 '땅콩회항 사건'과 관련한 글을 올렸다.
그는 "대한항공이 국민에게서 받은 모욕과 질타는 현장에서 일하는 우리 직원들의 몫이었습니다. 그런 직원들에게 사과 한번 하셨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는 이어 "국민, 언론의 이야기는 들으시면서 직원들이 하는 이야기는 들어보셨습니까"라고 사내 소통이 없었음을 꼬집었다.
또 "지금 회장님 곁에는 듣기 좋고 달콤한 말만 하는 아첨꾼, 탐관오리같은 이들만 남아 있습니다. 회사를 떠나는 일개 직원의 마지막 충언이라고 생각하시고 우리 직원들, 특히 운항 승무원들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라며 마무리했다.
조 회장은 6일 장문의 댓글을 통해 기장의 '충언'을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 회장은 "회사를 떠나면서 준 진심이 느껴지는 제안 고맙습니다. 최 부기장의 글 뿐만 아니라 소통광장을 통해 올라오는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들 중 합리적인 제안은 회사 경영에 반영해 나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청취함에 있어 '합리적인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여 과감히 고치고 원칙에 부합하지 않은 것은 아무리 강한 의견이라도 수용하지 않을 방침입니다"라고 '원칙론'을 강조했다.
조 회장은 "더 이상 대한항공 안에서의 인연은 이어지지 않겠지만 최 부기장의 의견은 참고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른 곳에서도 더 많은 업무지식을 습득하고 자기계발에 정진해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멋진 기장이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글을 맺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조 회장의 글이 맞다고 확인하면서 "이전에도 사내게시판 내에 직원끼리 글을 올리는 열린마당이 있었지만 직접 댓글을 단 적은 없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조 회장님을 비롯한 회사 경영진들은 사내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조금씩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