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현대차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현대차의 에어백 제작 및 적용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문제가 된 것은 어드밴스드 에어백이다.이는 미국 내 정면 충돌 보호법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에어백으로, 안전벨트 미착용 상황을 포함해 유아와 왜소 여성까지 일정 수준 이상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북미(미국·캐나다) 지역 특화 에어백이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적용하는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밖에 없다.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다른 에어백보다 성능이 우수한가? 라는 질문에 현대차는 다른 에어백 시스템보다 다양한 상황을 커버할 수 있다는 의미에 방점을 두면 맞다고 할 수 있지만 미국 외 지역에 적용되고 있는 디파워드 에어백과 사실상 성능이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2011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실시한 자동차 안전도 평가 중 정면 충돌 평가에서 현대차 그랜저는 16점 만점 중 15.9점을 받았지만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장착한 수입차는 15.3점으로 오히려 낮은 점수를 받은 일도 있다. 특정 에어백이 탑재된 차량의 승객이 '더 안전하다'를 단정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적용하는 디파워드 에어백과 어드밴스백 에어백을 자체 테스트한 결과 상호 동등 수준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현대차는 그러나 국내 판매 차량에도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달아 달라는 고객 요청이 커짐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전 차종에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장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