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거침없는 질주'…해외수출 100만달러 넘을 듯

이마트가 해외로 한국상품 수출을 나선지 3년만인 올해 당해년도 매출액 기준으로 100만달러 돌파를 앞두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상반기 해외수출이 55만달러로 연말 기준으로 하면 100만달러를 무난히 돌파할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마트가 외국 수출에 처음 나선 것은 2013년 2월 홍콩 왓슨그룹에 자체브랜드 가공식품 128개에 대한 상품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다.

해외 수출 첫해인 2013년 수출액은 35만 달러, 2014년은 82만 달러를 기록했다.

현재 수출 대상 국가는 호주, 미국, 홍콩, 몽골 등으로 늘었다.

이들 국가에 즉석밥, 라면, 음료, 과자, 당면, PL홍삼정 같은 가공식품과 위생장갑, 행주, 탈취제, 휴지 같은 생활용품 등 다양한 국내 상품이 수출되고 있다.

몽골의 경우 올해 연말 1호점 개점을 앞두고 현지 사업파트너인 스카이홀딩사를 통해 가공식품, 생활용품, 이마트 자체 패션브랜드인 데이즈 의류 등 총 1천여개 상품이 현지에 수출되고 있다.

이마트는 앞으로 배, 멜론, 딸기 등 신선식품으로 수출 품목을 확대해 국내 농산물의 해외 판로 개척으로 이어지게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마트는 이 같은 수출 실적이 이마트가 보유한 기존 유통채널이 아니라 현지 시장에 직접 판매해 발생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해외 현지에 한국 상품 공급망을 구축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사업 확대에도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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