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삭제자료 51개…대북용 10, 실패 10, 시험용 31"

구체적인 사용내역 등 원본 자료는 공개안해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해킹의혹과 관련 현안보고를 위해 출석한 이병호 국정원장이 회의에 앞서 정보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현안질의가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국정원은 자살한 임모 과장이 삭제한 파일이 모두 51개 부분이라고 밝혔다.

정보위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이날 정보위 정회시간에 취재진과 만나 "자료삭제한게 51개 부분"이라며 "대북 대테러용이 10개 있었고, 잘 안된게 10개, (나머지) 31개는 국내 시험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정보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은 "10개 대북용의자도 누군지 특정이 안돼 있다"고 설명했다.

두 의원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국정원이 이탈리아 해킹팀으로부터 모두 20개의 해킹 회선을 구입한 뒤 대상자를 달리하는 방법으로 모두 51차례에 걸쳐 사용한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이 가운데 10차례는 실제 대북.대테러용의자를 대상으로 사용했고, 10차례는 대북용의자 등에게 사용하려다 해킹프로그램을 심는데 실패했다는 뜻으로 보인다.


그리고 나머지 31차례는 자체 해킹 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한 시험용으로 사용했다는 설명이다.

국정원은 이를 바탕으로 내국인 사찰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직을 걸고 국민을 불법 사찰한 사실이 없다"고 항변하고 있다고 참석 의원들이 전했다.

현재 정보위에서는 국정원이 준비한 파워포인트(PPT) 자료를 통해 관련 설명이 이어지고 있으며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원본 자료 제출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참석 의원들은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신경민의원은 "합의에 따라 자료제출을 하고 상임위에서 하기로 했는데 자료제출이 사실상 없었다"고 밝혔다.

반면 이철우 의원은 "처음부터 로그파일 (공개는) 안된다고 국정원에서 말했고 그 대신에 오늘 삭제한 부분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이 있었다"면서 "자료는 제출 못하는 자료는 안되고 제출할 만한 건 한 걸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같은당 박민식 의원도 "대국민 사찰 의혹에 대해 현재까지 설득력 있게 설명했다"면서 "정보위원들이 상당히 수긍하는 것 아니냐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