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기준으로 만든 '55 사이즈'…브랜드 별로 제각각

KS 규격에 없는 표시법…가슴둘레 22cm까지 차이

자료사진 (사진 = 스마트이미지 제공)
"이상하게 이 브랜드 옷은 나에게 잘 맞는 것 같다"

의류를 구입하면서 여성 소비자들은 사이즈가 '작게 나온 브랜드' 혹은 '크게 나온 브랜드'에 대해서 얘기하곤 하는데, 실제 조사결과 브랜드 별로 사이즈가 크게 차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5사이즈의 경우 가슴둘레가 최대 22cm까지 차이가 났다.

20일 컨슈머리서치가 LF, 세정, 신원, 제일모직, 코오롱 FnC 등 주요 의류업체 5곳에서 온라인 판매 중인 24개 브랜드 40개 남·여성복을 대상으로 호칭과 실제 사이즈를 조사한 결과 여성복 사이즈는 모두 제각각이었다.

디자인에 따른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은 품목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지만 여성 의류는 5개사 10개 제품의 호칭표시와 치수가 제각각이었다.


제일모직의 빈폴, LF의 헤지스, 세정의 올리비아 로렌과 앤섬은 KS규격대로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인 ‘90’, ‘67’로 각각 표시했다. 반면 제일모직의 구호와 신원 베스띠벨리, SI, 비키는 KS기준에도 없는 ‘55’로 표기했다. 코오롱FnC의 커스텀멜로우와 럭키슈에뜨 등은 생소한 ‘36(S)’로, 수입품인 LF의 질스튜어트는 S·M·L·XL 호칭인 ‘00S’로 표시했다.

여성 소비자에게 가장 익숙한 55, 66같은 표기법은 ‘KS의류치수규격’에 없는 표시방법이며 국가기술표준원도 이를 권장하지 않고 있다. 1981년 20대 여성의 평균 사이즈인 키 155㎝, 가슴둘레 85㎝, 허리둘레 25인치를 기준으로 정한 것이다보니 현대 여성 평균에 맞지도 않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55로 표시되는 제품의 치수는 같은 브랜드 내에서도 통일이 안되는 등 차이가 심했다. 예를들어 베스티벨리와 SI는 같은 신원 브랜드지만 55사이즈 셔츠의 가슴둘레가 각각 86㎝와 108㎝로 최대 22㎝까지 차이 났다.

호칭 90인 제품들도 4~5㎝가량 실측 사이즈가 달랐다. 스커트 역시 셔츠처럼 호칭이 브랜드별로 각기 달랐고 제품 간 사이즈도 8.2㎝가량 차이 났다. 신원 베스띠벨리 제품이 68㎝로 가장 작고 제일모직 구호제품이 76.2㎝로 가장 컸다. LF 여성의류에는 아예 ‘실측 사이즈’가 표기되지 않아 사이즈를 가늠하기 어려웠다.

반면 남성의류는 5개사 모두 ‘KS의류치수규격’에 맞게 가슴둘레, 허리둘레 기준 신체사이즈를 호칭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역시 실측 사이즈는 차이를 보였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온라인으로 의류 구매가 많아지면서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크게 달라 반품 민원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KS규격 사용과 함께 사이즈를 정확하게 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