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알람 끄고 다시 잠드는 생활 습관,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 자신도 모르게 오늘 아침 혹은 지금도 하고 있을 나쁜 습관을 소개한다.
◇알람 끄고 다시 자기
매일 아침, 기상시간에 맞춰 울리는 알람을 끄고 자기를 반복했다면 당장 고치는게 좋겠다. 알람을 2~3번 끄고 다시 자는 습관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더 피곤하게 만든다. 특히 7~8시간 잤는데도 졸려 다시 자는 건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이다.
◇'아그작 아그작' 얼음 깨물어 먹기
얼음이나 종이를 씹는 습관은 철분결핍 등 영양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강박증세가 있을 때도 나타나기 쉽다. 특히 이 습관은 치아 건강에도 치명적이므로 음료를 주문할 시 얼음을 넣지 않거나 철분이 많은 음식이나 보충제를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식사 후 허리띠 풀기
식사 후 배가 불러 허리띠를 풀게 되는데 이는 소화 기관에 자극을 주고 인대 부하량을 증가시킨다. 이로 인해 장에 무리를 주게 되어 장이 꼬이거나 복통, 구토증이 생길 수 있다.
◇잠잘 때 엎드려 자기
엎드려 자면 척추측만증 등 척추 질환이 생기며 수면 무호흡증상, 소화불량 등의 문제가 생긴다. 뿐만 아니라 코와 입 사이에 주름이 많이 생기고 얼굴 크기도 커진다.
◇일어나자마자 허리 스트레칭하기
일어나자마자 허리 스트레칭을 하면 허리디스크에 걸릴 수 있다. 밤새 자고 일어난 직후 가한 자극이 척추에 더 큰 압박이 되기 때문이다. 기상 후 물을 마시거나 가벼운 움직임을 하고 10분 뒤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손톱 물어 뜯기
손톱을 물어 뜯는 습관은 컴퓨터 자판을 두드릴 때, 공중 화장실을 이용할 때 손톱 안으로 침투한 세균을 그대로 먹는 행위다.
◇다리 꼬고 앉기
다리를 꼬고 앉은 경우 심장수축 시 혈압을 7%, 심장확장 시 혈압을 2% 가량 증가시킨다. 자주 다리를 꼬고 앉은 경우 고관절에 스트레스를 주정맥이 압박 받으며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또 휜 다리를 유발하고 골반이 삐뚤어지게 되어 허리 디스크 위험이 크다.
◇손가락 마디 꺾기
'우두둑 우두둑' 손가락을 꺾을 때마다 마디가 굵어지고 변형이 생길뿐 아니라 관절의 퇴행이 이뤄진다. 심할 경우 손가락 골절과 인대파열의 위험이 있다.
야식을 먹으면 신진대사에 방해가 되고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남아 있기 때문에 식도염이나 위산역류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과도한 에너지 드링크 섭취
최근 8년 동안 미국에서는 에너지드링크 과다 섭취로 20명이 넘게 숨졌다. 에너지드링크를 마시는 대신 가벼운 걷기, 찬물 샤워 등으로 기분전환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