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경제경영연구소는 8일 내놓은 '2015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보고서에서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지난 3월 기준으로 83.0%에 달해 아랍에미리트(UAE·90.8%), 싱가포르(87.7%), 사우디아라비아(86.1%)에 이어 세계 4위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KT가 시장조사 기관인 TNS인프라테스트와 구글의 자료를 인용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56개국 성인 인구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평균 약 60%에 달했다.
UAE, 싱가포르, 사우디, 한국과 함께 스웨덴(82.8%), 스페인(79.6%), 홍콩(78.9%), 노르웨이(78.9%), 대만(78.3%), 호주(77.1%)가 스마트폰 보급률 상위 10위에 포진했다.
이어 네덜란드(75.7%), 이스라엘(75.5%), 아일랜드(75.0%), 덴마크(74.3%), 중국(74.0%), 뉴질랜드(72.3%), 스위스(72.0%), 영국(71.1%), 말레이시아(70.8%), 미국(70.8%) 순으로 집계됐다.
보급률 증가 측면에서 신흥시장의 증가세가 확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보급률 63.7%)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보급률이 23.7%p 늘어나 증가율 1위를 차지했다. 브라질, 말레이시아, 베트남, 폴란드, 아르헨티나, 터키, 러시아, 인도네시아도 증가율 15~20%p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불가리아, 멕시코, 헝가리, 필리핀, 라트비아 역시 보급 증가율이 10~15%p에 달해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에 이어 새로운 큰 손으로 떠오른 인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0%p 상승한 33.1%로 올라섰다. 상반기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축이 신흥시장으로 이동한 현상이 두드러진 것이다.
반면, 한국을 비롯해 싱가포르, 영국, 중국의 증가율은 5%p에 못 미쳐 성장이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상반기 모바일 관련 추세로 ▲ 태블릿PC 시장의 감소 ▲ 손목형 웨어러블 단말 시장의 개화 ▲ 가상현실(VR) 단말 도입 확대 ▲ 반려동물 역할을 하는 로봇의 현실화 ▲ 왓츠앱 등 모바일 인스턴트메신저(IM)의 핵심 플랫폼화 ▲ 구매버튼(Buy Button) 추가를 통한 소셜미디어 사이트의 수익 확대 본격화 ▲ 미어캣 등 모바일 개인 방송의 부상 ▲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 확대 ▲ 온·오프라인을 잇는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한 옴니채널 확대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급성장 ▲ 유료 TV가입자 감소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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