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은 '샤워메이트 위드 마릴린'의 최근 6개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0% 급증했다고 6일 밝혔다. '마릴린의 향을 입는다'는 콘셉트가 소비자들에게 소구하면서 지난해 4월 리뉴얼 이후 매출이 2배 가까이 늘은 것이다.
애경 측은 퍼퓸샴푸 시장에서 케라시스가 선전한 데 이어 향을 강조한 바디용품이 인기를 끄는 것에 고무된 눈치다. 애경은 앞서 지난 2012년 향을 메인 콘셉트로 한 케라시스를 런칭하면서 퍼퓸 샴푸시장을 탄생시킨 바 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탈취·향균·방향제 등까지 포함한 국내 향기 제품 시장 규모는 연 2조5000억원으로 매년 1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도 아예 향 자체에 집중한 제품을 내놓는 사례가 속속 생기고 있다. '커피는 맛이 아니라 향'이라고 강조하는 코카-콜라사의 커피 신제품 조지아 고티카가 대표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향기'라고 하면 향수를 가장 먼저 떠올렸는데, 지금은 굳이 향수가 아니더라도 여러 방식을 통해 자연스럽고 지속적으로 향을 누리려는 소비자가 많아졌다"고 말했다.